[서천]박노찬 서천군의원이 임시회에서 신서천화력과 관련해 "서천군이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무기력했다"는 주장을 펼쳐 어민단체들은 물론 지역 사회에 파문이 일고 있다.

특히 박 의원은 2015년 2월 서천군이 서천군의회에 신서천화력 공유수면 점용·사용허가(해상공사)를 비롯해 건축허가, 문화재보호법 등으로 자체적인 인·허가 권한이 있고, 이를 사업 실행카드로 강력한 대응을 해 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군의회에 보고도 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서천군이 갖고 있다던 이 카드들은 산업유통자원부의 전원개발촉진법으로 일괄 의제처리돼 사실상 녹슨 칼로 전락시키는 무기력한 행정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일괄 의제처리 고시가 되기까지 8개월이 흐르는 동안 우리는 중앙부처의 의제처리 동향도 몰랐을 뿐만 아니라 서천군의 강력한 의견을 개진하기 위한 어떤 노력도 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중요한 사안의 변화에 군의회에 보고조차 하지 않았고 의제처리 된 후 중앙정부에 서천군의 입장을 전달하고 재고해 달라는 시도조차 단 한번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3대 전략핵심 사업 중 서천화력 폐부지를 활용한 300실 규모의 리조트 건립은 3년이나 연장됐고 `사업 불투명시 한국중부발전 교육원과 연수원 등을 추진한다`는 단서조항을 통해 지역경제에 별 도움이 되지 못하는 연수원 사업으로 전락할 우려가 매우 커진 상태라고 주장했다.

주항교차로부터 개촉도로 입구 구간의 4차선 확·포장사업 역시 일부 구간의 선형변경 등으로 결정돼 축소가 기정사실화 됐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최근 어민단체와 보상협의도 없이 62만8099㎡ 규모의 해상공사를 추진해 어민들이 단체행동에 들어간 상태"라며 "서천군은 빨리 8개월 동안의 행적에 대해 군민들에게 진솔한 해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신서천저지어업인협의체(위원장 김형주)도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서천군이 갖고 있던 협상 카드들이 8개월 동안 날라갈 때 까지 서천군은 왜 적절한 대응 및 행정행위를 하지 않았는지 등 각종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서천군에 공식 해명을 요구하고, 법적 자문을 받아 사회단체들과 연대해 서천군을 상대로 주민소환서명운동 전개하고 민·형사상에 법적 대응을 추진한다는 방침이어서 향후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최병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