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판매업자들의 판매경쟁이 과열양상을 띠고 있다.

일부에서는 휴대폰을 사면 계좌로 일부 금액을 돌려주는 이른바 `페이백` 형태의 불법보조금을 권하기도 하고, 번호이동을 하면 더 많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며 고객들을 현혹한다.

15일 오전 대전 중구의 한 휴대폰 판매 대리점. `대전에서 제일 싼 곳`, `직원가 할인` 등의 문구를 내세워 고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상담에 응하자 대리점 직원은 어떤 기종을 찾느냐는 질문을 시작으로 요금제 선택, 현금 납부 여부 등에 따라 보조금이 얼마나 지급되는지 설명했다. 우선 직원은 번호이동을 권했다. 번호이동을 할 경우 지급되는 보조금의 규모가 크고, 기기변경은 그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다며 번호이동에 대해 한참 설명했다.

이 직원은 "기기변경은 대략 10만 원 전후로 받을 수 있고, 번호이동을 하면 요금제에 따라 지원되는 금액이 훨씬 많다"며 "많은 지원금을 받으려면 LG로 번호이동을 하는 게 유리하다"고 말했다.

인근의 다른 대리점을 찾아봤다. 상황은 마찬가지. 최근 출시된 LG G6의 공시지원금은 17만 원에서 24만 7000원까지 책정돼 있지만, 요금제에 따라 페이백 형태로 30만 원 정도를 돌려줄 수 있다며 현혹했다. 대리점의 보조금은 공시지원금과 추가로 15% 이내로 지급해야 하지만 이를 훨씬 뛰어넘는 액수를 제시한 것. 불법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이렇게 하지 않으면 매출을 올릴 수 없다. 우리도 통신사에서 받는 판매수수료로 이를 내는 상황"이라며 "소규모 영업점은 크든 작든 어느 정도의 불법보조금은 지원한다.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이 시행되고는 불법 보조금 지급이 은밀화된 경향도 있다"고 말했다.

일부 판매점들이 불법보조금을 남발하는 상황에서도 이동통신사는 특별한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직영점 등 규모가 큰 대리점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소규모 대리점은 이동통신사와 계약관계가 없어 이통사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 통신사 관계자는 "보조금은 공시지원금에 15% 이내로 줘야 하는데 자신들의 판매수수료를 불법으로 지급하는 것을 통신사 차원에서 제재할 방법이 없다"며 "대신 판매점과 거래하는 규모가 큰 대리점들에게는 관련 사항이 적발되면 불이익을 주고 일정 기간 영업을 하지못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