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과 국민의당이 경선 룰과 일정 등을 놓고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한국당에선 대선주자들이 난립하는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일부 경선 룰을 놓고 `특례` 논란이 증폭되는 모양새다.

친박(친박근혜)계 강성으로 분류되며, 태극기집회에 참여해온 국민들로부터 출마 권유를 받아온 김진태 의원은 14일 보수층 결집과 법치주의 확립을 기치로 출마를 선언했다.

김관용 경북지사도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당 경선 예비후보로 등록한 뒤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고, 앞서 대선 출마를 선언했던 안상수 의원도 이날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이에 따라 한국당 당적을 갖고 대선 출마를 선언한 주자들은 이인제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 원유철·조경태 의원,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신용한 전 청와대 직속 청년위원장, 박판석 전 새누리당 부대변인 등 총 9명에 이른다. 여기에 홍준표 경남지사가 오는 18일 대구 서문시장에서 대선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고, 황교안 국무총리와 김태호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의 출마가능성까지 감안하면 두 자릿수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당은 예비경선을 통해 상위 3명을 제외한 나머지 후보를 `컷오프`하고 본 경선을 진행키로 했다. 하지만 이달 말로 예상되는 본 경선 여론조사 직전까지 추가등록을 받을 수 있다는 특례조항을 만들어 뒤늦게 뛰어드는 대선주자에게 본선 직행의 길을 열어둔 것과 관련, 갈등이 커지고 있다.

이 전 최고위원과 김 전 논설위원은 예비경선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고, 잠재적 대선주자로 꼽혔던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도 현행 경선방식이 유지된다면 경선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지도부는 대선주자들의 반발에도 현행 경선 룰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이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특례조항 논란과 관련 "워낙 상황이 비상시국이고 정치적 유동성이 큰 현실이라서 대선 승리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일 여지를 남기기 위해 예비규정을 둔 것이지 특정인을 위해 만든 특혜성 조치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국민의당의 경우 경선일정을 놓고 후보 진영은 물론 지도부에까지 `내홍` 조짐이 일고 있다.

당 중앙선관위에서 다음달 5일 대선후보 선출을 결정한 것과 관련, 안철수 전 대표가 반발하는 가운데 당 지도부에서도 문제제기가 이어지며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전날 당 선관위는 안 전 대표 측이 4월 2일 후보 선출을 주장하고,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측이 4월 9일 선출을 주장하는 상황에서 중재안으로 4월 5일로 결정했다. 안 전 대표 측은 민주당 경선에 앞서 지지율이 뒤쳐지는 국민의당이 후보를 선출해야 민주당의 컨벤션 효과를 최소화하며 양자대결 구도를 부각시킬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당 지도부 내에서도 선관위 결정에 대해 비판이 제기됐다.

손금주 최고위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선관위가 후보 측 대리인 세 명이 없는 상태에서 경선일정을 결정했는데, 이렇게 일방적으로 결정할 권한이 있는지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지원 대표는 "절차적 문제가 없다고 본다"며 "손 최고위원이 그렇게 이야기한 것은 지도부로서 바람직하지 않은 발언"이라고 반박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