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늙었다고 느낀다. 배울 만큼 배웠다고 생각한다. 이 나이에 그런 일을 왜 하느냐고 말하곤 한다. 내일을 기약 못 한다고 느낀다. 젊은이들 활동에 아무런 관심이 없다. 듣는 것보다 말하는 것이 좋다. 좋았던 그 시절을 그리워한다.` 미국 미네소타의학협회가 정의한 노인의 기준이다. 노인의 기준이 나이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마음가짐의 차원이라는 얘기다.

최근 100세 시대 유엔의 새로운 생애 주기별 연령지표에 따르면 17세 미만은 미성년, 18~65세는 청년, 66~79세는 중년, 80~99세가 노년, 100세부터 장수노인이란다. 시사지 `타임`은 2015년 초 커버 사진으로 아기의 얼굴을 내보내면서 2015년에 태어난 아이들은 앞으로 142세까지 살 수 있을 거란 표제어를 달았다. 최장수국 일본에서 한때 유행한 0.7곱하기 나이 셈법 즉, 현재 나이에 0.7을 곱해야 실생활 나이가 된다는 것이나 신체연령, 꽃 중년 등의 개념도 이제는 자연스럽다.

노인층이 두터워지면서 노인복지도 확충되고 보편화 되어가는 추세이다. 그러나 빠른 노령화 속도로 인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노령화 속도를 따라갈 수 없다는 딜레마에 직면하고 있다. 노년기의 건강 문제를 살펴보면 만성질환 유병률이 높고 빈번한 질병과 질병이라고도 할 수 없는 노화현상, 예기치 않은 치매, 중풍 등의 질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전 국민 의료보험 실시 이후 노인의료 이용량 및 의료비는 급격히 상승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고액의 의료비 부담은 노인의 의료 이용 제한과 질병 미 치료 사유가 될 수 있다. 더구나 노인만을 전문으로 진료하는 노인전문병원과 노인 보건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전문 인력 부족은 대부분 장기적인 치료관리가 요구되는 노인 질환의 특성에서 노인의료비의 상승을 초래하게 하고 노인 인구의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킨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5년 건강보험 진료비는 전 연령에서 58조 원, 노인인구 662만 명이 21조 원 이상을 사용했다. 2014년도 보다 각각 3조 6000억 원, 2조 원 넘게 증가했다.

발병 후 환자와 가족의 부담이 매우 큰 치매로 진료한 인원이 2015년 40만 명을 넘어섰다.

2014년 보건사회연구원에서 조사한 노인실태조사 결과, 의사 진단을 받은 노인 만성질환 유병률은 90%이고 복합질환자는 70%로 매우 높은 수준이다. 이로 인해 여러 의약품을 동시 복용하는 경우가 많고 노인의 개인별 생리특성에 따라 약물 유해반응 가능성도 높다. 한 달 동안 외래 의약품을 처방받은 65세 이상 연령층의 평균 의약품 성분 수는 6.72개, 매일 복용하는 의약품 성분 수는 평균 4.02개로 조사됐다.

삶의 마지막 단계인 죽음의 순간도 불행하다. 우리나라 노인자살률은 OECD 평균의 3.3배나 되고 죽음의 질 수준은 선진국 40개국 중 32위로 낮다.

이런 낙후된 의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예방중심의 보건의료체계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노인 인구에 대한 보건 및 의료정책은 삶의 질과 수명에 큰 영향을 주며 노인의 건강 유지는 생활의 만족감 뿐 아니라 가족과 친족, 지역사회 나아가서는 국가 전체의 통합을 촉진시켜 줄 수 있다. 만성질환에 대한 자기건강관리 능력의 향상과 질환관리 강화가 필요하며 연령이 높을수록 비율이 높아지는 우울증 관리 등 정신건강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이 요구된다. 금연 절주 신체활동 영양 균형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일차예방차원의 건강관리와 지역 사회차원의 건강정책을 강화 할 필요가 있다. 인구의 노령화로 인한 사회적인 문제를 먼저 겪어온 선진국들의 경험은 노인보건 문제의 특성 상 단기적이고 질병 치료적인 대책 보다는 장기적인 계획 하에서 근본적인 대책이 강구 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2000년 7%를 넘어가면서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고 이 비율은 2016년 13.2%를 기록하여 초 고령화 사회를 목전에 두고 있다. 우리나라 노인 빈곤률이 OECD 평균과 비교하여 4배 수준으로 심각하다는 점을 굳이 거론하지 않더라도 노년기의 경제적 어려움과 더불어 빈번한 질병 경험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다. 노인 인구에 대한 맞춤형 의료정책과 의료보장 체계의 확립이 시급한 이유이다. 유미선충남대학교병원 약무과장·복지국가소사이어티 정책위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