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서천저지어업인협의체 집회

[서천]신서천화력 해상공사 집단 반발과 관련해 14일 서면지역 어민들 300여명이 서천군청 앞에서 신서천 해상공사 저지를 위한 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신서천저지어업인협의체(위원장 김형주)는 "공기업이 해상공사를 하면서 어민들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서천군은 어민들과 발전소간에 합의점을 찾을 때까지 일체의 행정 행위를 해줘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 단체들은 "어민들에 삶의 터전인 바다에 전용 부두를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선보상을 해주지 않겠다는 발상은 어민들에 생존권까지 무시하는 갑질 행위"라며 "서천군수는 향후에 진행 예정인 항로지정 허가를 절대로 해줘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김형주 위원장은 해당 어민들의 여론수렴 절차도 제대로 거치지 않고 지난해 4월 한국중부발전과 서천군이 굴욕적인 세부 이행협약을 맺은만큼 서천군이 적극 나서 어민들의 권익을 챙겨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노찬 서천군의원은 "지난 2014년도에 집행부가 군의회에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 및 건축허가 등의 권한이 서천군에 있다고 했는데 이제와서 보니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일괄 의제처리로 허가된 사안으로 밝혀졌다"며 "서천군이 어민들을 위해 할 수 있는 행정 행위가 사실상 아무것도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서천군은 어민단체들이 주장하는 10개 항의 요구사항을 듣고 어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행정조치를 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어업인협의체는 이날 발전소 집회에 이어 15일은 해상공사가 진행되는 해역에서 어선 집단시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최병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