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고 파워업-대전 둔산여고

대전둔산여자고등학교는 1997년에 개교하여 `어질고(仁) 옳음을(義) 슬기로(智)` 라는 교훈 아래 대전 최고의 여성교육 요람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대전 신도심의 중심지에 위치해 깨끗하고 안전한 학습 환경을 갖추고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 교육활동에 대해 선호도가 높은 학교다. 학생 대다수가 각종 교육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성취동기 및 욕구가 강하여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지만, 학업 스트레스가 심하고 사교육 의존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다. 학부모의 교육활동에 대한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수요자가 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다수의 젊고 역량 있는 교사들과 학생, 학부모가 함께 `체험 및 실천중심의 인성교육,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진로·진학과 연계한 역동적인 교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교수· 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 등을 실천하며 노력하고 있다.

따뜻한 감성을 지닌 인재로 교육

둔녀 SMILE(Smile Morality Identity Lovely Excellent)추진으로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을 펼치고 있다. 정서함양을 위해 솔뫼 작은 음악회를 10회 실시하고 학생들의 예술작품을 상시 전시하는 솔뫼 갤러리를 운영하고 있다. 전통 성년례를 통해 여성으로서 갖추어야 할 책임의식과 자존감을 고취시키고 있다. 건강한 인재육성을 위해 10개의 스포츠클럽을 운영하고 있으며, 감성이 풍부한 여성 육성을 위한 10개가 넘는 예술 동아리의 발표회 및 전시회를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인문학동아리 운영 및 독서와 관련된 독서 페스티벌과 체험중심의 독서활동 운영으로 소통과 나눔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키워가고 있다.

행복 중심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

학생의 끼와 진로를 고려해 학생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 및 과학과목은 진로·진학과 관련된 과목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제 2외국어 과목도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3개 과목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예술(음악, 미술)과목의 진로·진학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전공실기 등 예술심화과목을 개설하여 전공 분야별 외부 전문 강사와의 협력수업으로 개인별 맞춤형 예술과정(예술 진로집중과정)을 운영한다. 개인차를 존중한 교수·학습활동을 위해 수학교과의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 수요자를 배려하고 학습의 다양화 및 효율성을 위해 이외에도 집중이수제 및 블록 타임을 운영하고 있다. 영어, 수학, 과학 교과 과목중점형 교과교실을 운영하여 정규 수업 및 방과후 활동의 교육활동의 질을 제고시키고 있다. 방과후 활동 수업은 교과중심의 내용과 수준을 달리하여 학생들의 수요에 따른 학생선택제 수업을 운영하여 학생 만족도가 높다.

진로·진학과 연계한 교육프로그램

진로 및 진학을 위해 직업인 멘토 초청, 진로체험활동을 실시하고 연중 진로진학과 관련된 연수 및 초빙강연을 실시하고 있다. 진학과 관련된 특별 동아리 및 특강을 실시해 학생들이 직접 토론 및 발표, 체험, 자료제작을 통해 전공관련 역량을 키우고 있다. 진로 및 재능과 관련된 Bio-Gene을 비롯한 창의적체험활동 동아리(68개), 수포잡(수학의 포인트를 잡아라)을 비롯한 진학과 관련된 교과 동아리(144개)를 주도적으로 운영, 진로개척 및 진학준비를 하고 있다. 철학 골든벨 외 74개의 교내대회를 통해 진로와 연계하여 각자의 끼와 재능을 발휘하게 하고 있다. 야간 및 주말을 이용한 특화된 교과 심화 수업 및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로와 관련된 역량을 키우고 있다.

활동중심 수업으로 특색있는 생기부 작성

교사 중심의 지식전달수업을 지양하고 학생 활동이 있는 수업을 통해 교사와 함께 성장하고 배우는 즐거움이 있는 행복수업을 구현하고 있다. 거꾸로 교실수업을 위해 수업관찰실을 마련하고 수업영상 촬영을 실시해 자료를 공유하고 학생의 질문과 활동이 살아 있는 행복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활동과 즐거움이 있는 수업활동을 통해 학생의 핵심역량을 키우고 교사는 과정평가를 실시하고 수업활동 과정 중에 파악할 수 있는 학생의 다양한 역량을 학교생활기록부에 특색 있게 기록한다. 이런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은 일회성 추천서 보다 근거가 충분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진학 추천서 역할을 하고 있다.

각 분야에서 우수한 교육활동 결실

모든 교육활동이 우수하여 대전광역시 학교평가에서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었다. 전국과학전람회, 전국학생발명품경진대회, R&E탐구활동, 환경체험활동, 창의발명논술대회, 건축공학경진대회 등 융합과학적인 활동이 탁월하여 대전광역시교육청 창의·융합 최우수학교로 선정됐다. 청소년연극제 최우수상, 학교스포츠클럽(축구, 농구)대전시광역시교육청 우승, 볼링부 전국대회 우승 등의 멋진 결과를 이뤘다. 교사의 헌신, 학생의 열정 학부모의 지원과 격려를 통해 서울주요대학에 50명, 수도권대학에 150명, 충청권(충남대, 충북대, 공주대)주요대학에 157명, 의료계에 25명, 교직(교대, 사대)48명, 등 2017년도 입시 결과를 얻었다. 대전둔산여고는 미래사회 여성인재육성을 위해 도전을, 그리고 교육활동의 변화를 통해 교육의 질 및 내용의 향상을 실천하고 있다.

대전둔산여자고등학교 교감 홍석영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훈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