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논술 길잡이 솔루니와 함께 하는 책읽기

2017년 올해부터 적용되는 2015년 개정교육과정은 초등 1,2학년부터 시행되어서 초등 저학년 학부모님들께서 많이 궁금해 하실 것 같은데요. 2015년 개정교육과정은 현행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개선하고 국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함으로써 교육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적합하게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통합교육과 독서교육인데요. 초등 저학년은 책 읽기만 하면 된다는 말이 있듯이 초등학교 때 독서는 평생의 밑거름이자 학습의 바탕이 되는 이해력을 길러주어 특히 중요합니다. 이번 주에는 초등 저학년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는 도서를 소개합니다.

◇자녀와 함께 읽어 보세요

▶난 학교 가기 싫어/ 로렌 차일드 글/ 국민서관

학교에 갈 나이가 되었지만, 롤라는 학교에 가기 싫습니다. 우선, 집에서 할 일이 너무 많아서 바쁘기 때문이래요.

이제부터, 지혜로운 찰리의 설득이 시작됩니다. 학교에 가면 백까지 세는 법도 알 수 있고, 글자를 배우면 편지도 쓸 수 있다고요. 하지만 차츰차츰 학교에 가기 싫은 롤라의 진짜 이유를 알게 됩니다. 학교에서 주는 밥을 먹어야 하고, 혹시라도 혼자 먹어야 되는 일이 생길까 봐… 롤라는 학교에 가기 싫은 것입니다. 찰리는 그런 롤라의 이야기를 다 들어주고, 용기를 줍니다. 찰리의 말을 듣고 롤라가 학교 생활을 잘 적응하는지 한번 지켜보세요.

▶학교에 간 사자/ 필리파 피어스 글/ 논장

어린이의 마음을 읽는데 탁월한 재능을 가진 작가 필리파 피어스의 기발한 상상력과 산뜻한 필체가 돋보이는 여덟 편의 단편 모음집입니다. "날 학교에 데려가지 않으면 잡아먹겠다." 으르렁거리는 사자가 학교에 가서 못된 아이를 혼쭐내고, 사내아이가 생쥐를 구해주고, 무지무지 잘 드는 커다란 요술 가위 때문에 온 집 안이 엉망진창! 국어교과서에 실린, 똘똘이의 좌충우돌 친구 사귀기 모험담이 펼쳐진답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꿈꾸어 보았을 법한 상상의 세계를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보여줍니다.

▶우리선생님이최고야/ 케빈 헹크스 글/ 비룡소

`신바람 똥싸개`라는 별명을 가진 젊은 담임 선생님과, 끊임없이 사고를 치지만 정 많은 4학년 3반 아이들의 따뜻한 교실 풍경이 담겨 있어요. 다섯 개의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이야기에서 펼쳐지는 사건은 바로 여러분의 교실에서 일어나는 일처럼 친숙하게 느껴질 거예요. 친구들 사이의 따돌림, 사춘기의 갈등 등을 다룬 이야기를 통해 우정과 성장의 의미를 배울 수 있답니다.

▶조커/ 수지 모건스턴 글/ 문학과 지성사

꼭 필요할 때 쓸 수 있는 조커가 있다면 과연 무엇을 할까? 노엘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멋진 조커를 선물로 줍니다. 학교 가기 싫을 때 쓰는 조커, 수업 시간에 춤을 추고 싶을 때 쓰는 조커 등. 아이들이 하고 싶은 일이 있거나 하기 싫은 일이 있을 때, 선생님께서 주신 조커를 내밀기만 하면 됩니다. 노엘 선생님의 독특한 교육방식 덕분에 아이들은 학교 생활이 즐겁기만 합니다.

2015년 개정교육과정 주요 내용은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독서교육과 연극교육 활성화, 초등 1,2학년 창의적 체험활동에 안전한 생활을 신설하여 안전교육 강화, 한글교육 강화 등을 통한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연계 강화 등이 있습니다. 특히 국어는 활동하는 가운데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이 되도록 핵심내용을 선별하고 초등 저학년의 한글교육을 체계화 및 강화해 학생들이 입학 후 최소 45차시 이상 꾸준히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모든 학생이 기초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1학년뿐만 아니라 2학년까지 꾸준히 한글 및 독서교육을 하도록 하고 있어요. 그 방법으로 교실에서 40분 동안 앉아 있을 수 있게 바른 자세로 앉아 책 보는 연습을 해 주면 좋겠죠? 그리고 가위질이나 풀칠하기, 종이 접기, 그림 그리기, 색칠하기 등의 활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아이의 학교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니 책을 읽고 이러한 독후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다음 주에는 친구관계에 도움이 되는 도서를 소개합니다. 인터넷에 대교공식북카페 `다독다독 (http://bit.ly/sobicsdadok)`을 검색하여 가입하면 `독서논술길잡이: 솔루니와 함께 하는 책 읽기`와 다양한 내용의 교육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전미애 ㈜대교 솔루니대전지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