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 대선`에 맞춰 주요 정당들의 경선일정이 사실상 확정됐다. 최종 경선일자를 정하지 못한 국민의당을 제외하면 민주당 결선투표가 마무리 되는 4월 8일까지 각 당의 최종 대선후보가 확정될 전망이다.

다만 민주당 빅3(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의 지지율 합계가 60%를 넘는 상황에서 타 정당 및 주요 대선 주자들이 개헌 또는 반패권주의 등을 명분으로 한 연대나 단일화에 나설 가능성이 적지 않아, 경선 이후라도 한동안 또 다른 관전포인트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14일 각 당에서 제기한 경선일정을 종합하면 바른정당은 이달 28일, 한국당은 30일 각각 당 대선후보를 결정한다. 민주당은 결선투표가 없을 경우에는 다음달 3일, 결선투표 시 4월 8일 최종 후보를 확정하며 국민의당은 아직까지 최종 경선일을 확정하지 못한 상태다.

민주당은 오는 21일까지 2차 국민경선선거인단을 모집하며, 현장투표 신청자에 한해 22일 전국 250개 투표소에서 투표를 진행한다. 현장유세와 대의원 순회투표는 호남(3월 27일), 충청(3월 29일), 영남(3월 31일), 수도권·강원(4월 3일) 순으로 진행된다. 각 지역 투표일 전에 해당 지역의 자동응답시스템(ARS) 투표도 진행된다.

국민의당은 현장투표(80%)와 여론조사(20%)를 통해 후보를 결정하기로 했다. 과반 득표 후보가 없을 경우 결선투표를 실시키로 했는데, 최종 경선일자에 대해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간 이견으로 아직까지 조율중이다.

바른정당은 국민정책평가단 투표 40%, 당원 선거인단 투표 30%, 일반 국민 여론조사 30%를 반영해 후보를 선출한다. 19일 호남을 시작으로 영남(3월 21일), 충청·강원(3월 23일), 수도권(3월 24일)에서 순회 토론회를 거쳐 오는 28일 최종 대통령 후보를 확정하게 된다. 정의당은 이미 심상정 후보를 선출했다.

한국당은 주요 정당 중 가장 늦은 13일 경선안을 마련했지만, 반발이 만만치 않아 진통이 예상된다. 오는 18일 예비경선을 통해 3명으로 후보를 압축한 뒤 당원 50%, 일반 국민 50%가 각각 반영되는 여론조사로 이달 말 대선후보를 확정키로 했다. 문제는 여론조사 경쟁력이 있을 경우 최종 여론조사 실시 직전에 후보 추가 등록이 가능토록 했는데, 황교안 권한대행을 염두에 둔 것이라며 기존 후보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당 대권주자인 이인제 전 최고위원, 김문수 전 경기지사, 김진 상임고문은 13일 이 같은 경선룰에 대한 거부 입장과 인명진 비대위원장 퇴진을 촉구하는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예비경선을 거치지 않고도 본 경선에 참여할 수 있는 특례규정은 공정성을 파괴하는 것이자, 특정인을 위한 편법, 새치기 경선이라고 규탄했다. 서울=송신용·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