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C형·알콜성 간염 등 위험 인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 중 하나인 간은 질병이 발생해도 초기증상이 없어 `침묵의 장기`라고 불린다. 간암을 초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내원해 검진 받는 게 중요하다. 간암은 환자의 건강 상태, 암 조직의 크기와 분포에 따라 치료와 수술 방법이 다르다. 임상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상담하고 환자 상태에 가장 적합한 치료 및 수술을 받아야 한다. 이태희 건양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의 도움말로 간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간이 하는 일= 간은 그 역할을 하나하나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하는 일이 많다. 간은 우리 몸의 중요한 물질을 만드는 공장 같은 존재이다. 소장에서 흡수한 영양분으로 탄수화물, 아미노산, 단백질 등을 만들고 몸속 다른 장기에 이를 공급한다. 또한 해독작용과 살균 작용도 담당한다. 독성이 있는 물질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간이 해독해 독성이 없는 물질로 만들어 배출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400가지가 넘는 작용이 간에서 이뤄진다.

◇암 사망률 2위 간암, 증상과 원인= 간암은 특징적인 증상이 없다.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간을 침묵의 장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만큼 정기검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간 건강 체크리스트 중 하나라도 해당하는 사항이 있다면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다.

간암의 위험인자는 B형 간염, C형 간염, 알콜성 간염 등이 있다. 아직도 만성 B형 간염이 가장 위험하다. 최근에는 비만에 따른 비알콜성 지방간이 간경화, 간암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많으며 흡연도 간암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검진은 반드시 받아야 한다. 초기 간암 증상이 없어도 6개월에 한 번은 검진을 받아야 하고 만성 B형 간염, C형 간염으로 치료를 받고 있다면 전문의 지시에 따라 꾸준히 치료받는 게 중요하다. 처방약 복용도 전문의 의견 없이는 중도에 멈추지 말아야 간암 발생률이 줄어든다.

◇간암 진단법= 간암 검진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기본적으로는 혈액검사, 간암 표지자 검사, 영상의약과 검사가 이뤄진다. 영상의학과 검사에서는 초음파검사, CT검사, MRI검사 등이 있다. 초음파검사를 시행한 후 의심스러운 조직이 보이면 CT검사와 MRI검사를 통해 더 세밀한 진행 상황을 확인한다. 환자 입장에서는 같은 검사를 여러 번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정확한 간 상태와 간암 진행 정도를 판단하기 위해 다양한 검진은 필수다. 특히 간경화가 진행된 환자는 간암이 발병할 확률이 높다. 이른 시일 내에 간 상태를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간암의 치료=간암 치료 방법에는 근치적 치료와 보조적 치료가 있다. 근치적 치료에는 간암 절제술, 간이식, 고주파열치료, 알코올 주입술 등이 있다. 암 조직의 크기가 크고 간 기능이 좋지 않아 수술할 수 없는 경우 보조적 치료로 경간동맥화학색전술, 전신항암화학치료, 방사선치료 등을 시행한다.

간암 치료방법은 정말 다양하지만 암 조직이 발생한 간 일부분을 절제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가 좋다. 하지만 환자 간 기능 상태가 수술이 가능할 정도로 건강해야 하며, 암 조직 크기가 작아야 하고, 암 조직이 한 부분에만 분포해 있어야만 가능하다. 환자마다 건강상태와 암 조직 분포 상태가 달라 실질적으로 절제술을 받을 수 있는 환자는 많지 않다. 간 절제술과 다른 치료 방법도 진행할 수 없는 환자는 간이식을 해야 한다.

개복수술은 절제를 가장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며 복강경수술은 개복수술과 달리 0.5-1.5㎝ 크기의 작은 구멍을 몸에 뚫고 특수 카메라를 장착한 복강경(내시경)을 몸속에 집어넣어 수술하는 방식이다. 요즘 복강경수술을 많이 시행하고 있지만 간 주변 부위에 암 조직이 자리하고 조직 사이즈가 크지 않은 환자만 받을 수 있다.

암을 치료하면서 환자가 가진 질병을 함께 치료하는 방법은 바로 간이식이다. 재발률이 낮아 간암 치료에서 간이식이 가장 효과 좋은 방법이지만 간 기증자가 적기 때문에 아직 보편화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간절제술이나 간이식을 받은 환자는 금주해야 하며 불필요한 약을 복용하는 것도 위험하다. 간혹 한약이나 건강 보조식품을 복용하는 분들도 있지만 전문의의 권유 없이는 이런 약을 복용해서는 안된다. 오히려 간에 부담을 줘 역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해 상태를 자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감암의 비수술적 치료법=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수술적 방법은 바로 고주파열 치료와 경간동맥화학 색전술이다. 고주파열 치료는 주사바늘을 암 조직에 넣고 고주파 열로 태우는 원리인데, 간 기능이 아주 좋은 환자, 암 조직 크기가 3㎝ 이하인 환자, 초기 간암 환자가 고주파열 치료대상이 된다. 정확히 암 조직 전부를 태워야 재발 가능성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경간동맥화학 색전술은 암 조직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동맥을 차단하는 방법이다. 혈액 공급을 중단하면 암 조직이 서서히 사멸하게 된다. 이 외에도 에탄올 주입술이 있는데 고주파열 치료와 마찬가지로 에탄올을 이용해 암 조직을 태우는 원리이다.

◇간암의 방사선치료와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는 간암 초기부터 말기까지 전 과정에서 두루 진행한다. 간암 초기에 고주파열 치료가 어려운 경우, 중기에 경간동맥화학 색전술을 시행했지만 효과가 없는 경우 방사선 치료를 하게된다. 간암 말기에 암 조직이 커져 환자가 통증을 많이 느낄 때 방사선 치료를 통해 통증을 줄여주기도 하고, 더 이상 암이 전이하지 않도록 사용하기도 한다.

항암치료는 간 기능이 좋은 환자만 받을 수 있다. 먹는 약과 혈관 주사 방법이 있으며, 혈관 주사는 경간동맥화학 색전술처럼 주사바늘을 간 가까이에 주입한 다음 약을 투입하는 방법이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