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 로고
최종편집일 : 2017-08-20 13:35

[주름개선] 눈가 잔주름엔 보톡스, 처진얼굴은 실리프팅

2017-03-12기사 편집 2017-03-12 13:42:42

대전일보 > 라이프 > H+

  • 페이스북
  • 구글 플러스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밴드
  • 폴라로
  • 핀터레스트

피부 일부 층 화학적 제거 박피

첨부사진1
우리 몸을 둘러싸고 있는 피부는 내부의 장기를 보호하거나 땀을 분비해 체온을 조절하는 생리적 기능을 수행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피부의 미용적인 기능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젊고 탄력 있는 피부는 다른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지만, 자신의 나이보다 더 늙어 보이는 노화된 피부를 가진 사람의 경우에는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그 중에서도 피부의 주름은 시각적으로 가장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는 노화로 인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노화는 피부 탄력의 감소 및 주름의 형성 등을 초래한다. 노화를 나타내는 주름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김재룡성형외과 김재룡 원장의 도움말로 자세히 알아본다.



◇피부 변화 유도를 통한 개선 방법= '레이저 박피술', '화학적 박피술' 등은 피부의 일부 층을 레이저를 비롯한 화학적인 방법으로 제거하고 이후 피부의 재생을 통해 주름을 완화시켜주는 방법이다. 과거에는 '기계적 박피술'이 주로 사용됐지만 상처 회복이 더디다는 한계가 있어 최근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레이저 박피술, 화학적 박피술 등은 시술 후 일주일 정도 진물이 나고 딱지가 생길 수 있으며, 박피술의 종류에 따라 2-3개월 정도는 홍조가 생길 수 있다. 박피술은 검버섯, 기미, 잡티와 같은 색소성 피부병변과 잔주름 등을 없애는 데 효과가 크지만 피부의 홍조나 시술 후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을 초래 할 수 있어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또 박피술 이후 빠른 회복과 유지를 위해서는 보습과 자외선 차단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근육의 움직임 감소를 통한 개선 방법= 주름은 피부의 노화뿐만 아니라 근육의 움직임에 의해 생기는데 특히 미간과 이마, 눈가 등 근육의 움직임이 잘 나타나는 곳에 잘 생긴다. 보톨리늄 균에서 추출된 '보톡스'는 근육을 움직이는 신경전달물질을 차단해 근육을 움직이지 못하게 함으로써 주름을 피는 방법이다.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보톡스의 작용기간은 6개월 정도이며 그 이후에 다시 주사를 맞게 되면 처음과 동일한 효과를 유지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다.



◇움푹 들어간 주름을 나오게 하는 개선 방법= 주름은 대부분 이완된 피부가 함몰되면서 형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때문에 함몰된 부위의 피부를 무엇인가로 채워 피부가 밖으로 나오게 함으로써 피부의 주름을 개선시킬 수 있다. 우리 몸에서 상대적으로 지방이 많은 배나 허벅지에서 지방을 채취해 움푹 들어간 부위에 넣어주는 '지방이식'이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지방이식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2-3회 반복해 시행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수술적인 방법에 대해 부정적이거나 회복 속도를 향상시키려면 인체의 구성성분을 화학적으로 합성한 '필러'가 효과적이다. 합성한 필러는 인체의 작용에 의해 오랜 시간에 걸쳐 분해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영구적으로 작용하는 것도 있다. 필러는 잘못된 시술로 인해 혈관에 투여하게 되면 피부 괴사나 실명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밖에 특수한 실을 이용해 주름 부위의 피부에 삽입, 인체의 구성성분인 콜라겐을 유도해 주름을 채워주는 방법도 사용된다.



◇ 피부를 당기는 주름 개선 방법= 피부를 당겨서 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은 가장 확실하고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시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마쪽의 주름은 내시경을 이용한 이마거상술을 통해 효과는 극대화 시키면서 흉터를 최소화하는 수술이 보편화 돼 있다. 이마거상술은 눈썹의 올림, 눈 주위의 주름 개선, 미간 주름, 이마 주름 등에 대한 효과를 한꺼번에 이룰 수 있는 방법이다. 볼 처짐과 팔자주름은 귀 앞쪽과 머리 속을 절개해 피부를 박리, 여분의 피부를 당겨 잘라내 봉합해 좋아지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절개 이후 흉터가 남을 수 있으며 안면신경의 손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수 실을 이용해 피부를 당겨주는 방법은 갈고리 모양의 실을 이용하는데, 갈고리 모양의 홈이 파진 실을 피부에 삽입해 늘어진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당겨 머리 속에 고정하고 늘어진 피부를 교정하는 방법이다. 주름이 심하지 않은 중년에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영문기자의 다른기사보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