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대전시장에 듣는 지역현안 전망과 다짐

대전국제전시컨벤션센터 건립 사업이 우여곡절 끝에 중앙투자심사위원회를 통과했다. 엑스포 재창조 사업이라는 퍼즐의 마지막 조각이 맞춰진 셈이다. 이로써 대전은 사통팔달의 교통 여건 위에 마이스(MICE)산업의 중심지로 거듭날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 특히 이번 사업은 민선 6기 들어 1000억 원에 가까운 예산이 투입되는 대전시의 첫 성공 사례라는 의미도 있다. 9일 권선택 대전시장을 만나 대전국제전시컨벤션센터 사업이 갖는 의미와 앞으로 전망을 살피고 최근 불거진 대전도시공사의 공공성 논란 등 시민들이 궁금해 하는 지역현안에 대한 견해를 들어봤다.

-우선 현안 관련된 얘기부터 나누고 싶다. 대전국제전시컨벤션센터 사업이 갖는 의미, 그리고 향후 추진 과정을 설명해 달라.

"엑스포 재창조사업의 모든 구상이 사실상 완성 됐다는 점이 큰 의미다. 국제전시컨벤션센터 건립사업에 본 궤도에 오르면서 대전은 명실상부한 MICE산업 요충지로 거듭날 수 있게 됐다. 지금 무역전시관은 `93대전엑스포 때 쓰던 창고형 임시건물로 시설이 낡아 안전사고 위험 때문에 빨리 개선해야 한다. 이제 대규모 전시공간을 확보하게 된 만큼, 회의 시설인 DCC와 연계해 중부권 최대 MICE 인프라를 보유할 수 있게 됐다. 상반기 내로 구체적인 공사 방식을 정하고 하반기에 설계발주할 예정이다. 내년 1월에 기본·실시설계를 하면 2019년 1월에는 착공할 것으로 보인다. 2021년 6월 완공을 목표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

-현안을 얘기하며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을 빼놓을 수 없다.

"기본계획을 이미 마련해 중앙정부와 협의단계에 있고, 트램 3법 중 `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는 개정을 이끌어 냈고, `도로교통법`도 입법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등 10여개 도시가 트램 도입을 함께 하면서 응원군도 늘었다. 트램 심포지엄과 국회 토론회 등을 열어 전국적 의제화에 성공한 것도 의미있는 일이다. 대전이 트램 도입을 선도해 나가는 위상을 얻게 됐다. 그동안 트램의 장점을 부각하는 데 집중했다면 이제는 단점에 보완하는 정책을 고민할 시기다. 앞으로 보다 강한 드라이브를 걸어 2025년 개통에 차질 없도록 하겠다."

- 스마트 트램을 우선 추진키로 하면서 시민들 관심도 높다. 특히 유성지역 스마트 트램(B라인)을 어떻게 할 지 궁금하다.

"A라인은 동부4-중리4-법동-동부여성가족원 까지 총 2.7km 구간으로, 사업비 446억 원이 투입된다. 4개 정류장은 교통소외지역을 배려한 시민과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선정했다. 트램에 대한 시민 이해를 높이고 트램의 가능성 검증하는 의미도 있다. 올해 본예산에 용역비 18억8500만 원을 확보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자료조사, 사업수행능력평가(PQ) 기준 마련 등 용역 발주를 위한 사전 준비하는 단계다. B라인은 충남대-유성온천역-원골4까지 정거장(4곳), 주박기지(1곳)를 포함해 총 연장 2.4㎞ 구간으로 소요사업비는 약 415억 원이다. 현재 중앙정부에서 공모사업 추진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공모사업이 어렵다면 2호선 본선과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원자력 문제가 지역의 핫 이슈로 떠올랐다. 해법은 무엇인가?

"시민들의 불안요소를 해소하고 제도개선과 항구적인 감시체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 첫째, 시·구, 원자력관련기관, 시민단체, 정치권 등이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대전 원자력안전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시·구,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한국원자력연구원, 한전원자력연료(주),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이달 업무협약을 맺는다. 두번째로는 전문가, 지역주민 대표, 시민단체가 함께 `원자력시설 시민안전성검증단`을 구성한다. 세번째로는 시민과 소통을 강화하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시민단체와 시·구의원, 국회의원, 각 정당 등 정치권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원자력 문제를 대선공약화할 계획이다. 관련법령 개정해 대전도 주변지역 지원 대상에 포함시키고 지자체에 일정 수준의 관리 권한을 주자는 취지다. "

-민간공원 개발 사업 등에 대한 민간의 반발이 있다. 어떤 복안을 갖고 있는지.

"3년 후인 2020년이 되면 일부 공원 기능이 전면 해제된다. 난개발로 환경이 훼손될 가능성이 있다. 이 때문에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추진 중이다. 민간사업자가 공원 부지를 매입한 뒤 70%이상을 공원 등으로 조성하고, 나머지는 공동주택을 조성하게 된다. 지난해 제안방식 지침이 변경돼 다수업체로부터 제안을 받는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전문기관에 타당성 검증용역을 맡기고, 시 자체 `검증자문단`도 별도로 운영해 개발계획과 사업성을 면밀히 살피겠다. 이달 중 대상공원을 선정해 시 홈페이지 등에 공고할 예정이다. 사업 과정에서 주민들과 전문가, 시의회 등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서 시민들이 걱정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

-파기환송심 재판 얘기를 묻지 않을 수 없다. 공식 입장을 듣고 싶다.

"먼저 시민들께 심려와 걱정을 끼쳐드려 매우 송구스럽다. 많은 시민들이 대법원에서 파기 환송된 판결이 고법에 와서 거꾸로 나와 놀라움과 실망감이 컸을 것이다. 이번 재판 결과는 전혀 수긍할 수 없고 납득할 수 없다. 이번 재판의 쟁점은 고문으로 있던 사단법인 대전미래경제연구포럼의 회비 모금과 사용이 정치자금법을 위반했는가에 있다. 지난해 9월 대법이 포럼 자체가 문제없다고 했는데도, 하급심에서 그 단체가 쓴 경비를 문제 삼았다. 대법이 인정한 단체활동을 부정하는 것으로 이치적으로 맞지 않는다. 개인의 명예회복 뿐만 아니라 시정 안정과 건전한 정치활동의 합법 공간 마련을 위해 상고했다. 떳떳함을 증명하겠다. 시정은 재판과 완전히 별개라고 생각한다. 시장으로서 동요되지 않고 시민행복을 향해 뚜벅뚜벅 걸어가겠다. 공직사회가 위축되지 않도록 경계하면서 시정이 흔들림 없이 추진 될 수 있도록 현안사업 중심으로 업무를 잘 챙기겠다."

-도시공사가 원도심 활성화 시장 공약에 역행한다는 논란이 있는데, 원도심 활성화에 대한 시장의 복안은 무엇인가

"도시공사는 토지·주택의 개발, 분양, 임대 및 관리 등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하면서, 순환형 임대주택 건립 등 도시재생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원도심 활성화에 역행한다고 볼 수는 없다. 공기업도 이윤추구 측면을 무시할 수 없다. 적자가 생기면 결국 시민 세금이 들어가는 것 아니냐. 재정 자립을 위해선 공공성과 함께 수익성도 고려해야 한다. 원도심 활성화 문제는 낙후된 환경을 개선하면서 원도심이 지닌 역사성을 살리고 여기에 감성을 더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원도심 일대를 근대문화예술특구로 지정해 근대문화예술을 산업화, 관광화하려고 한다."

-탄핵, 김영란법 등 지역 경제가 위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대한 복안이 있는지.

"민생경제 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민생경제 살리기`를 시정 5대 역점과제로 선정했다. 소비활성화, 생활안정, 경영안정, 취약계층 지원에 집중하고 있다. 청탁금지법과 AI 영향 업종을 중심으로 소상공인경영안정자금과 서민금융을 지원한다. 또 전통시장별 시설현대화과 특성화 사업에 75억 원, 사회적 경제기업 활성화에 44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도 SOC사업 예산을 지난해보다 776억 원 높게 잡았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올해는 대선이 있어 지역발전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다양한 아젠다를 발굴해 대선 후보들 공약에 채택되도록 힘쓰겠다.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 주도권을 잡는 게 중요하다. 대전은 대덕특구, 카이스트 등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최적의 역량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만큼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 이와 함께 청년 대전, 민생경제, 도시재생, 안전한 도시, 대중교통 혁신 등 5대 역점 사업의 구체적인 성과를 만드는데 역점을 둘 계획이다. 민선 6기 핵심 가치인 `경청과 현장행정`을 보다 강화해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도록 하겠다. 시정이 흔들림 없이 갈 수 있도록 온 몸과 마음을 바치겠다.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대담-성희제 취재2부장 정리-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