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야권은 전날부터 사드배치가 시작된 것을 일제히 비판했지만 대권주자들의 입장은 온도차가 여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사드 배치를 급작스럽게 당긴 것은 조기대선을 염두에 둔 대선용 배치로 보인다"며 "차기 정권에서는 논의하지 못하겠다는 알박기 배치"라고 주장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사드배치를 전격 기습적으로 하는 것은 민주적 절차를 위반한 것이다. 집도 안 지었는데 침대부터 놓느냐"라며 국회 비준 동의를 촉구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와 국회를 배제한 채 사드 배치를 군사작전하듯 속전속결로 추진한 것은 국민을 속이는 것"이라며 "조기대선이 확실시되고 정권교체가 되면 사드 배치가 지연, 무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이런 국가의 중대 사안을 국회에 보고하지도 않고 마음대로 추진할 권한이 없다"고 황 대행을 겨냥했다.

유력 대권 주자들의 주장은 저마다 결이 달랐다.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공식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문 대표 측 관계자는 "사드배치 문제를 차기 정부에 넘겨달라는 입장이다. 해법은 추후 상세히 얘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은 우리 안보 상황과 관련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입장을 보이면서도 "속도전을 치르듯이 밀어붙이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

한미 양국이 사드배치를 합의한 이상 환경영향평가 등 관련 절차를 충분하고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문 전 대표를 향해 분명한 입장을 내놓을 것을 촉구하며 차별화 전략을 구사했다.

그는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 "문재인 후보는 (사드배치에 대해) 전략적 모호성이라는 이름으로 답을 하지 않았다"며 "오히려 대선 후보는 자신의 정치적 입장이 뭔지 국민에게 밝히고 평가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국민의당의 안철수 전 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이 모든 것이 북한 핵 문제 때문에 생긴 것이다. 이 점을 중국 정부에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언급, 배치 불가피성에 힘을 실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