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나이가 들면서 시력이 저하되면,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안질환이 백내장이다. 백내장은 카메라 속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에 혼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노안과 함께 60대 이상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안질환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백내장의 발병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자외선 노출 증가, 당뇨 유병률 증가, 알레르기 질환, 스트레스, 약물 등이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백내장은 육안만으로는 질병의 유무를 확인하기 어렵고, 안과에서 세극 등 현미경을 통해 발생부위와 진행정도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 백내장의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적 방법이 유일하다. 하지만 초기백내장의 경우엔 환자 본인이 느끼는 증상이 미미하거나 불편감이 크지 않은 경우, 개인 사정에 따라서 당장 수술이 어려운 경우엔 경구약이나 안약으로 백내장의 진행을 늦추는 치료를 먼저 시행할 수 있다.

환자 입장에서 백내장을 처음 진단 받고 수술을 권유받게 되면 가장 먼저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 수술 시기에 대한 결정이다. 최근에는 수술 방법의 발달로 수술법이 간단해지고 회복기간도 단축되었지만 수술 후 일정기간 동안 관리와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백내장 수술 시기를 결정할 때에는 백내장의 진행 정도와 함께 현재 자신의 시간적 정신적 여유와 건강 상태 등을 충분히 고려해 적당한 시기를 결정해야 한다.

수술 시기가 결정되면 그 다음으로 고려해 보아야 할 부분이 인공수정체(렌즈)에 대한 결정이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한 수정체를 초음파로 제거하고 이를 대신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된다. 이 때 사용하게 될 인공수정체에 대한 결정이 중요하다. 인공수정체는 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며 한번 삽입하게 되면 제거하거나 교체하는 경우가 흔하지 않으므로 처음 인공수정체를 결정할 때 신중해야 한다. 최근에는 다양한 인공수정체가 제작되고 있으며, 크게 분류하면 단초점렌즈, 난시교정렌즈, 다초점렌즈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단초점렌즈는 일반적인 백내장 수술에서 널리 사용되며 멀리 있는 물체는 잘 보이나 가까이 있는 물체를 볼 때에는 돋보기 착용이 필요할 수 있다. 난시교정렌즈는 난시가 많이 있는 경우에 사용되며 원거리 사물을 볼 때 조금 더 선명하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초점렌즈는 원거리, 중간거리, 근거리 작업 시 안경착용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용이 비싸고 수술 후 적응기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각각의 렌즈마다 장담점이 있기 때문에 비싸다고 해서 자신에게 적합한 렌즈라고 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최적의 렌즈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직업과 생활습관, 경제적인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백내장 수술은 일생 동안 단 한 번 시행받는 수술이다. 수술 후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수술 전 정확하고 다양한 검사를 통해 백내장의 상태를 확인하고 안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의를 한 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재림 소중한 빛 안과 대표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