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탐지·치료 등 추진

미래창조과학부는 보안이 취약한 사물인터넷(IoT) 기기에 대한 보안조치를 올해 상반기 동안 집중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이날 열린 `제9차 사이버침해대응 민관합동 협의회`에서 논의됐으며 협의회는 올해 안에 △감염된 IoT 기기 탐지 및 치료 △다중이용 IoT 기기 현장점검 및 기술지원 △IoT 기기 식별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 △위·변조 트래픽 차단 확대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미래부는 우선 미라이 악성코드에 감염된 IoT 기기를 탐지하기로 했다. 탐지된 IoT 기기 이용자들에게는 전화와 문자메시지, 사후서비스(AS) 기사 방문 등으로 치료방법을 안내하기로 했다. 또 주요 IoT 제조사와 협력해 공격에 악용될 위험성이 높은 기기군을 선별해 공공장소와 기업·건물주 등의 승인을 받아 현장에서 취약점 점검 및 기술지원을 시행하기로 했다.

동시에 관련 협회 및 제조사를 통해 국내 IoT 기기 현황을 조사하고 IoT 기기 식별 및 모니터링 체계를 5월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미래부 송정수 정보보호정책관은 "올해는 국내외 어수선한 틈을 노려 대규모 사이버 공격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통신사 및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공조·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지능화·고도화되는 사이버위협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통해 안전한 인터넷 이용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