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취임 4년간 지역 공약 이행 점수가 `낙제 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부의 경우 `첫 삽`조차 뜨지 못했고, 또 사업 추진의 물꼬는 트였지만 제속도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라는 것. 이에 지역안팎에서는 박 대통령의 경우를 교사 삼아, 차기 대선에선 후보자 공약의 현실 가능성 검증에 무게를 두고 참정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고개를 든다.

대통령 취임 4주년이 하루 지난 26일 지역 정가 등에 따르면 지난 대선 당시 박 대통령이 내세운 대전지역 공약은 총 7가지다.

이 중 철도문화 메카 육성사업은 핵심인 철도박물관 유치가 사실상 답보상태를 거듭하고 있고, 주거환경개선사업 조기 착공 역시 대다수 구역이 정비계획 변경 수준에 머무르며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다. 충남도청 이전부지 개발과 회덕 IC 건설 사업은 지역 정치권의 전방위적 노력으로 각각 사업 추진을 위한 법제화, 예타 통과 등의 결실은 맺었지만 아직까지 가시적 결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와 함께 도시철도 2호선 조기 착공 등 역시 대선 공약이면서 `결과물`이 도출되지 않은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충남의 경우도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동서 5축 (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추진은 기본조사에 대한 용역만 완료한 채 다음 대선으로 `공`이 넘어간 상태다. 또 과학벨트 구축 및 지역연계 개발은 충남 과학벨트 기능지구 정부예산 지원에 대한 실시설계가 진행 중으로, 현재까지 `실체`가 드러나지 않았다.

SOC 사업 성과 역시 만족할 수준은 아니다. 57개 사업에 1조 5577억원이 투입되는 공주·부여 백제역사문화도시 조성은 현재 52.5%의 진척률을 나타내고 있다. 또 충남도청 이전 소재지 지원의 경우 내포신도시와 국도 45호 간 진입도로(3.39km)는 20%의 진척률을 보이고 있고, 내포신도시-국도 21호 간 진입도로와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 조기 착공은 각각 미발주 됐거나 예비타당성 조사 중이다. 충청내륙고속도로 (제2서해안선) 건설 추진 역시 민자협상이 진행 중으로, 가시적 성과는 나오지 않았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대선 당시 내세운 공약은 지역 발전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 지역 공약이 `빌 공자` 공약에 그쳤다는 점은 그 지역이 타지역에 비해 얼마나 더디게 발전했는지를 엿볼 수 있는 척도"라며 "다음 대선에서는 얼마나 실현 가능성이 있는 공약을 내세우는 지를 보고 후보를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성희제·맹태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