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를 비롯한 충청·경북지역 12개 시·군이 추진 중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이 대선후보들의 공약에 포함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4월 충남도, 충북도, 경북도 3개 광역지자체가 공동건의문을 채택한데 이어 최근에는 충청-영남 국회의원들이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하는 등 지자체와 정치권이 적극적인 공조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26일 천안시, 지역 정가 등에 따르면 다음달 6일 국회에서 충청, 영남 등 국회의원, 정당 관계자, 지역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포럼을 연다. 이번 포럼은 사업 추진의 1차 목표인 대선공약화를 위해 국회차원에서 사업의 당위성을 확보하고 인식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포럼은 그 동안의 지자체간 맺은 수평적 거버넌스를 넘어선 정부설득을 위한 `빅텐트 거버넌스`로 풀이된다. 기초지자체와 광역지자체, 정치권이 공조를 통해 대선후보의 공약화를 1차 목표로 설정하는 한편 정부를 설득시킬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12개 시·군 지역민이 300만명에 달하는 만큼 표심의 향방 또한 좌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양승조 국회의원(천안 병)은 "사업의 발판을 만들기 위해선 대선공약화가 우선이기 때문에 오는 포럼에서 각 정당 대표 등을 초청해 사업의 당위성, 타당성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라며 "현재로선 지자체, 정치권의 공감대가 형성됐다 보고 다음달 중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간담회를 갖는 등 당분간 대외적인 활동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사업의 대선공약화는 현재 가늠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지자체들은 이번 사업의 주심점을 국토균형발전에 두고 있지만 동·서 연결로 인한 물류기능, 환경훼손 등 풀어야 할 과제들이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정부가 해당 사업을 당초 제 1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시켰다가 제 2차 국가철도망 계획에서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제외시킨 바 있어 정부를 재차 설득할 수 있을지도 맹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 사회 안팎으로는 이번 포럼과 유사한 상시협의체가 구성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철도건설 시 지자체간 활용계획, 장·단점 등을 분석하기 위해선 지속적인 협의가 필요하고 이번 사업이 대선을 겨냥한 `정치적 이슈`에 국한되지 않도록 민·관·정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이끌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한 사업 규모가 방대하기 때문에 자칫 12개 시·군의 협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사업 동력 자체를 잃게 될 우려가 있다.

천안시 관계자는 "사업 현실화를 위해 정·관이 손을 맞잡고 공동대응에 나서고 있고 상시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도 국회의원, 지자체 등 모두 긍정적인 의사를 보이고 있다"며 "오는 토론회에서 건의된 사항에 따라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