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최근 민주당을 제외한 여야 3당의 `개헌연대` 추진 움직임과 관련, "정치인들끼리 모여 개헌의 내용과 방향을 결정하겠다는 것은 국민을 무시한 오만한 일"이라고 24일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대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지금은 탄핵도 안 됐고, 특검 연장도 안 된 상태다. 국민들은 이를 위해 마음을 모으고 있고, 정치권도 이에 힘써야 할 때다"라며 이 같이 반박했다. 이어 그는 "국민이 바라는 개헌은 적폐청산, 대한민국 개조라는 촛불민심을 완성하는 것"이라며 "정치인이 국민을 위한 개헌이 아닌, 정치인을 위한 개헌논의를 한다면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받지 못하게 된다"고 경고했다.

개헌 시기에 대해 그는 "2018년 6월 지방선거 때 개헌안에 대한 국민투표를 함께 실시하는 방안을 이미 제시한 바 있다"고 대선 전 개헌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피력했으며 "개헌 논의 자체도 국민들의 폭넓은 참여가 필요하다. 권력구조만이 아니라 국민의 기본권과 지방분권,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국민 공론을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야권 경쟁자들이 공히 `더 좋은 정권교체`를 들고 나온 것에 대해 그는 "이번 대선은 마지막까지 적폐청산을 원하는 국민과 국정농단 세력간 피말리는 승부가 될 것"이라고 `정권교체`에 방점을 찍은 뒤 "민주당 후보 간의 경쟁이 `더 좋은 정권교체`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경선 후 화합을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대전·세종과 충남·북 등 각 지역의 상황에 맞는 발전 비전이 필요하다"며 충청의 각 권역별 어젠다를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대전에 대해 "과학기술의 메카로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발에 산업이 결합돼야 한다. 첨단과학산업단지를 조성해서 과학벨트가 한국 4차 산업혁명의 중심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충남에 대해 그는 "안희정 지사가 추진해온 3농 혁신은 충남뿐 아니라 우리나라 농·어업의 발전 모델"이라며 "더 많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중앙정부 차원의 장기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충북의 경우 교통 인프라의 획기적 확충에 방점을 찍었으며, 세종은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도시 완성과 미래부 이전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본거지로 발전시킬 것을 약속했다. 서울=송신용·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