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가 광역 소각장 사업을 추진하며 환경오염 논란을 빚고 있다. 사진은 최근 개최한 오남동 폐기물처리소각시설 반대대책위원회 장면. 사진= 소각시설 반대대책위원회 제공
서산시가 광역 소각장 사업을 추진하며 환경오염 논란을 빚고 있다. 사진은 최근 개최한 오남동 폐기물처리소각시설 반대대책위원회 장면. 사진= 소각시설 반대대책위원회 제공
[서산]서산시가 인근 당진시 쓰레기도 처리하는 광역 소각장 사업을 추진하면서 환경오염을 우려하는 주민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서산시는 2020년 준공을 목표로 하루 200t 처리 규모의 쓰레기 소각시설 설치를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총 사업비는 700억원(국비50%, 도비5% 민자45%)가량으로 소각시설은 인근 당진시 배출 물량과 함께 처리하는 광역 소각장 형태로 건설된다.

26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소각시설 입지 공모에 응모한 4곳의 후보지(양대동 2곳, 갈산동, 대산 대죽리)를 대상으로 입지타당성 조사를 진행중으로, 다음달 용역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시는 입지타당성 결과를 토대로 주민공람,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최적후보지를 결정하면 금강유역환경청과 협의해 전략영향평가 결과에 따라 주민설명회를 갖고 6월께 고시할 방침이다.

그러나 해당지역 주민들은 서산시 반경 40㎞이내에 당진·태안·보령·서천 등 4개 석탄화력발전소가 둘러싸여 있는데다 대산석유화학단지에서 발생되는 유해물질에 노출돼 대기가 혼탁한 상황에서 시내 인근에 소각장 시설은 위험하다고 우려하고 있다.

오남동 폐기물처리소각시설 반대대책위원회는 "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에 직결되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공론화 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는 등 폐쇄적인 행정으로 일관했다"면서 "2015년 갈산동과 양대동은 소각장 부지로 적절치 않다는 의사표명에도 불구하고, 이장단 회의를 통해 강행해 왔다"고 비난했다.

양대동의 경우 인근에 공군비행장의 비행안전 고도제한지역으로 묶여 소각장 굴뚝 높이를 표준 높이의 절반도 되지 않게 설치해 부산물로 발생되는 다이옥신 등 환경피해를 그대로 받게 된다는 것이다.

이용두 대책위원장은 "서산시는 폐기물소각시설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며 "서산지역에 폐기물소각시설을 부득이하게 설치한다면 시내 인구밀집지역과 10㎞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하고 굴뚝 높이를 150m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음식물 등 쓰레기 수집·운반·처리 비용이 년간 168억 원에 이르고 이중 40억 여원이 타지로 반출되고 있어 소각로 설치가 필요하다"면서 "후보지가 결정되면 그 지역 특성에 맞춰서 굴뚝 높이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관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