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지난해 말로 충남사회적경제판로지원센터(이하 판로지원센터)를 폐지해 논란을 빚고 있다. 충남도는 판로지원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지만 도내 사회적기업 등 사회적경제 당사자들은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역행하는 조치라며 반발하고 있다.

23일 충남도 등에 따르면 2016년 12월 말로 판로지원센터가 폐지됐다. 천안시 동남구 대흥로에 소재했던 판로지원센터는 충남사회적기업협의회가 충남도에서 위탁받아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간 운영했다. 판로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제품 전시판매전, 민간시장 및 단체 등과 연계한 판로개척, 사회적경제기업간 내부순환 거래를 통한 공동체경제 기반 구축 등의 업무를 담당했다. 판로지원센터의 2016년도 연간 사업비는 8000만 원.

판로지원센터는 사업 3년차인 지난해 공공기관 우선구매 확대를 핵심사업으로 충남도, 충남교육청, 충남도의회 등과 공공구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판로 확대와 판매전 등을 통해 2016년 11월 말까지 5억 2875만 원의 판로지원 매출을 기록했다.

충남도내 사회적경제 판로 확충의 한축을 담당했던 판로지원센터가 없어지자 사회적기업들은 불만을 토로했다. 천안의 한 사회적기업 대표 A씨는 "판로지원센터 덕분에 지난해 매출이 신장하고 판로개척에 큰 도움이 됐다"며 "충남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판로지원 조례까지 제정된 상황에서 판로지원센터가 폐지돼 아쉽다"고 말했다. 아산의 사회적기업 대표 B씨도 "판로지원센터를 확대 운영해도 부족할 판에 폐지한 것이 납득되지 않는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충남도는 판로지원센터 폐지가 판로지원사업의 폐지는 아니라고 해명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기존의 판로지원센터가 판매전 등 일회성 행사에 치중하고 당사자 조직 중심으로 운영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며 "판로지원센터는 폐지했지만 신설하는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판로지원사업을 통합해 보다 개선된 판로지원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내 사회적경제 영역에서는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신설해 폐지한 판로지원센터의 사업을 흡수, 강화하겠다는 도의 구상을 두고 비판도 나온다.

충남사회적기업협의회 관계자는 "새로 만들어지는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올해 사업비가 2억 원에 불과하다"며 "센터장 한 명과 두 명 근무자 등 세 명의 인건비를 제외하고 나면 센터의 실제 사업비가 얼마 되지 않아 충남도의 계획처럼 판로지원사업이 내실 있게 추진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모를 통해 민간위탁되는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운영자로는 공동체 세움이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