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진천군 지역에서 미군 독도법 훈련장 조성 계획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23일 진천읍 이장단협의회를 비롯한 50여 단체는 이날 진천군청에서 `미군훈련장저지범군민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가진 뒤 기자회견을 열어 "미군 훈련장 설치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미군훈련장저지범군민대책위원회 참가자 일동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진천군 만뢰산 일대 130만㎡ 규모 부지에 미군 독도법 훈련장을 조성한다는 계획이 밝혀졌다"며 "국방부는 2015년에 만뢰산 지역을 최종 확정했고, 2016년 11월 한국농어촌공사와 부지 매입을 위한 위·수탁 양해각서(MOU)를 체결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작 진천군에는 2017년 1월에야 미군 독도법훈련장 확보사업 업무 협조를 요청했다"며 "부지 매입 절차 착수 전에 이해관계 당사자들의 의견을 묻거나 공유해야 하는 것이 순서임에도 폐쇄적 행정과 밀실 행정으로 진천군 주민을 철저하게 무시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훈련장 예정부지 주변에는 만뢰산 생태공원이 인접해 있고, 전국의 명소인 삼층목탑 보탑사, 청정 관광자원인 백곡호와 사계절 각광받는 만뢰산 등산로와 김유신 장군의 태를 묻었다는 사적 414호인 태령산이 있다"면서 "또 이 훈련장은 위치 및 규모와 지형·지물상 독도법 교육장으로 부적합 할 뿐 아니라 환경 및 이미지 훼손과 더불어 진천군민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누려야 하는 기본권인 주거권, 행복추구권, 재산권에 막대한 침해를 받을 수밖에 없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국방부와 부지 매입 양해각서를 체결한 한국농어촌공사 진천·음성 지사에 대해서는 해당 부지의 지장물 조사 및 보상 업무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거부함으로서 양해 각서를 해지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훈련장 설치 계획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군민 반대 서명전을 진행하고 군민 저지 결의대회 및 국방부 상경 항의 집회 등 충북도민과 함께 모든 수단, 방법을 동원해 미군 훈련장 조성 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을 강조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