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교육의 핵심 교육프로젝트인 `행복교육지구사업`이 올해부터 본격 운영된다. 이 사업은 교육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게 돼 새로운 교육방법론을 보여줄 지, 성과위주의 보여주기 식 교육행정에 그칠 지 교육계 안·밖의 관심이 집중된다.

23일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행복교육지구사업은 지역 특색에 맞는 교육사업을 추진해 지역 전체의 교육력을 높이고, 인구절벽 시대에 놓인 지역의 정주 여건을 강화하기 위해 운영하는 교육청과 지자체의 협력 모델이다.

도 교육청은 지난 17일 옥천군, 충주시와 행복교육지구 업무협약(MOU)을 맺은 것을 시작으로 사업을 본격화했다.

교육청과 옥천군은 올해 3월부터 오는 2019년까지 2년간 총 8억 원을 투입해 공동교육사업을 펼친다. OK청소년 버스(청소년 무상 시내버스 지원), OK마을여행(전입 교사·귀농귀촌인 등 마을 여행), 마을교과서 개발 등 눈에 띄는 교육사업이 있다.

충주교육지원청도 연간 4억 원을 투입해 `마을 속 행복학교를 꿈꾸며`라는 주제로 민·관이 협력해 학교 교육에 맞춰가는 교육정책을 마련해 운영할 예정이다.

음성군은 음성 향토문화연구소 연계해 음성 해설사와 떠나는 문화예술 체험 등을, 진천군에서는 마을과 함께하는 우리 학교 도서관 등 기존에 경험할 수 없었던 지역특화형 교육사업을 운영한다.

하지만 충북 첫 행복교육지구사업 운영에 앞서 성과위주의 교육정책으로 흘러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교사, 학생 등 교육주체는 물론 지역민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내용 및 방법에 대한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도 교육청의 구체적인 로드 맵이 수반돼야 한다는 것이다. 사업시행에 따른 일선 교사들의 행정업무 증가, 당초 취지에 벗어난 성과위주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예산 낭비 등 다양한 부작용을 동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도 교육청 관계자는 "교육기관과 지역사회가 함께 교육을 이끌어 가는 만큼 교육수요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교수학습지도에 반영시킬 방침"이라며 "행복교육지구 운영이 일선 학교 교사들에게 또 다른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지원센터 운영 등 학교업무 부담을 덜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충북 교육행복지구로 지정된 지자체는 충주와 제천, 진천, 음성, 괴산, 보은, 옥천 등이다.

김대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