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는 22일 집권할 경우 미국을 우선 방문할 것이라고 밝히고, 대연정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날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서다.

안 지사는 `사드 배치 문제로 중국의 압박이 심해지는 상황에서 차기 대통령이 중국과 미국 중 어디를 방문해야 하나`라는 질문에 "미국 행정부의 아시아·태평양 전략이 세팅되는 올해 여름 전에 미국을 급하게 방문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내각 구성을 마무리하고 전략을 세팅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미국과의 대화가 중요하다"며 "중국도 오랜 친구로 잘 지내야 할 나라다. 외교적 프로토콜이 한쪽에 쏠리듯이 행보를 하는 것은 위험이 크다"고 밝혔다.

사드 배치와 관련해 그는 "선거라는 상황에서 너무 요동치게 전략을 짜는 것은 불안하다는 측면 때문에 안정적인 스탠스를 취하자는 것"이라며 "전략적 한미동맹이라는 틀에서 자주국방을 지향하면서도 아시아·태평양에서 미국의 위치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답했다.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를 놓고는 "집권해서 당장 재개하자는 것은 아니다"라며 "외교적 레버리지를 갖고 있어야 한다"고 언급,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뜻을 내비쳤다.

앞서 안 지사는 모두발언을 통해 "대화와 타협이 곳곳에 뿌리내려 국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국민은 촛불광장에서 국민이 주인이 되는 민주주의 국가를 제대로 만들라고 명령했다. 그 뜻을 충실히 따르겠다"고 거듭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제가 이끄는 정부에서는 식물국회와 정쟁이라는 말이 사라질 것"이라며 "연정과 다수당의 총리 추천을 통해 협치를 정착시키겠다. 이를 통해 당면한 과제를 생산적으로 풀겠다"고 덧붙였다.

지방분권에 대해서는 "상체만 고도비만인 중앙집권체제의 군살을 빼고 지방정부의 권한을 대폭 확대하겠다"며 "세종시를 정치·행정 수도로 완성하고 (시·도지사가 참여하는) 제2 국무회의를 신설하겠다"고 약속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과 관련해 그는 "기각을 상정하지 않는다. 끔찍한 사태"라며 "헌법재판소가 국회에서 가결한 것을 존중해주기 바란다"고 말했고, 개헌에 대해서는 "반드시 추진하겠다. 개헌관련 특별법을 만들어서라도 논의를 충분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