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보상필요없는구간부터 내부도로 정비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 조감도.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 조감도.
10년을 끌어온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이 내달 본 궤도에 오른다.

21일 대전시에 따르면 재생사업 첫 단계인 내부도로 정비 공사가 3월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공사는 토지 보상이 필요없는 구간부터 시작된다. 시는 지난 14일 기반시설 편입용지에 대한 토지보상 공고를 냈다. 보상협의는 상반기 내에 마무리 짓고 공사를 이어갈 방침이다.

시는 2020년까지 231만2847㎡에 달하는 노후 산단의 기능고도화 및 집적화로 지속적인 제조업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먼저 2.5㎞ 신설 구간 등 12.9㎞의 도로 정비사업으로 소통을 원활히 할 계획이다.

대전산단은 1969년 1단지 조성사업을 시작으로 1979년 2단지가 조성됐다. 산업화 시대를 거치면서 대전경제 발전의 엔진 역할을 해온 곳이지만 2000년대 들어서면서 특화된 산업단지로 발전하지 못하고 기반시설마저 노후화되면서 낙후 산단의 전형이 됐다. 도시 발전에 따라 외곽지역에 있던 산단이 도심에 자리잡게 되면서 낡은 건물과 도로들은 `과학도시`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왔다. 특히 고속도로·철도와 갑천·유등천에 둘러싸여 있어 섬처럼 도시로부터 고립된 상황이다.

쇠락해 가던 산단은 2009년 정부의 산업단지 재정비사업 시범산단으로 지정되면서 전환점을 찾았다. 2차례 민간사업자 공모가 모두 불발되면서 위기에 놓이기도 했지만 지난해 9월에는 기획재정부로부터 총사업비 조정승인을 받으며 기반시설 조성을 위한 692억원의 재원을 확보, 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시 관계자는 "산단이 조성된 지 40년 가까이 돼 도로, 주차장, 녹지 등 환경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기반시설 정비와 함께 환경 오염 유발 업종 진입을 제한해 쾌적한 산단으로 변모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업의 핵심인 진입도로 건설 문제는 아직 숙제로 남아 있다. 산단 쪽 구만리와 평송수련원을 잇는 교량공사에 420억원의 시비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시는 재원 확보를 위해 시유 재산 매각 등을 검토 중이다.

서측 진입도로가 완성되면 산단과 대전 서부지역과 연계성이 강화돼 또 다른 도시의 중심축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이 된다. 특히 지리적으로 가까우면서도 접근성이 떨어졌던 대덕 특구와 시너지도 기대된다.

시는 올해 12월 착공이 가능하도록 예산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