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역선택 논란 유불리 놓고 각 캠프 고심

- 국민의당에서는 모바일투표, 바른정당에서는 원샷경선 놓고

조기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정당마다 경선체제에 돌입한 가운데 각 잠룡들이 경선 룰에 따른 유·불리를 놓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역선택` 논란이 한창이다. 지난 15일 모집을 시작한 민주당 국민선거인단은 20일 현재 40만 명을 넘어 지난 2012년 100만 명을 훌쩍 상회하는 250만 명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실질적인 역선택 효과는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하지만 각 캠프에서는 이를 우호적 선거인단을 확보하거나, 지지표를 단속하는 의도로 활용하면서 역선택 논란은 더욱 가열되는 양상이다.

지난 15일 박근혜 대통령 지지모임인 `박사모`가 운영하는 인터넷 카페에 올라온 "민주당 경선에 모두가 참여하십시다. 문재인이 후보가 되는 것은 무조건 막아야 합니다"라는 글이 올라왔다. 이에 문 전 대표 측은 보수성향의 유권자들이 선거인단에 대거 참여해 일부러 특정 후보를 배제시키려 한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캠프 측은 이 같은 역선택을 희석시키기 위해선 지지자들의 적극적인 경선참여가 필요하다며 독려하는 모습이다. 반면 안희정 충남도지사 측은 기본적으로 중도 보수층의 참여를 무조건 역선택으로 몰고가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당 차원에서 합리적 중도층으로 외연을 확장해야 하는데, 특정 후보 진영에서 경선에 함몰돼 역선택 프레임을 강화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적지 않다.

국민의당에선 `모바일 투표`를 둘러싼 경선주자 간 논쟁이 뜨겁다. 손학규 국민주권회의 의장은 지난 17일 입당식 직후부터 "모바일 투표는 절대 안 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중앙선거관위원회에서조차 관리하지 못하겠다고 할 정도로 공정성이 인정되지 않는다는 게 표면적 이유지만, 자신에게 유리하지 않은 방식이라는 점도 받아들이지 못하는 실질적 이유중 하나라는 분석이다.

반면 안철수 전 대표 측은 100% 현장투표로만 이뤄질 경우 조직·동원선거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고 참여 인원이 적어 국민 경선의 원칙에 맞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민주당과의 본선대결을 위해선 국민적 관심과 흥행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모바일 투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물론 손 의장에 비해 대중 인지도가 높다는 점도 모바일을 고수하는 이유라는 평가가 나온다.

바른정당에서는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간 신경전이 치열하다. 새누리당과의 보수단일화를 놓고 1차전을 펼쳤던 이들은 경선방식을 놓고 확연한 이견을 표출한 상태다.

유 의원측은 탄핵 인용 시 대선까지 준비할 시간이 부족한 만큼 100% 여론조사 방식의 `원샷 경선`을 선호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다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만큼 조기에 당내 후보로 확정된 뒤 빅텐트를 통해 중도를 포함한 범보수 진영을 단일화함으로써 민주당의 대항마로 나서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반면 남지사 측은 슈퍼스타K 방식의 후보선출을 주장한다. 컨벤션 효과를 통해 후보를 제대로 알리면서 당 지지도를 올리려면 지역을 순회하며 경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울=송신용·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