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사태로 촉발돼 겉돌던 2월 임시회가 닷새만에 가까스로 정상화됐지만 20일 여의도에 다시 한파가 몰아쳤다.

여야가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박영수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을 놓고 정면으로 맞붙은 탓이다.

야권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특검 연장안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23일 국회 본회의에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연장안을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못박았다.

이에 여당인 자유한국당은 특검 연장 반대를 당론으로 확정하고 물러서지 않을 뜻을 분명히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야 4당은 전날 원내대표 회동에서 특검 연장을 밀어붙인데 이어 이날도 황 권한대행과 한국당을 강하게 압박하고 나섰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황 대행이 한정 없이 답을 미룬다면 국회가 나설 것"이라며 "국민과 국회는 황 대행의 침묵을 마냥 기다릴 수 없다. 현재 발의된 특검법을 국회에서 통과시키는 모든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공세를 폈다.

정의당 대선후보인 심상정 공동대표도 상무위원회에서 "황 대행이 특검 연장을 끝내 거부한다면 국정농단 범죄를 비호하고 은폐하겠다는 선언"이라며 특검 연장을 위한 농성 등 72시간 비상행동에 나설 계획을 밝혔다.

한국당은 강하게 맞받아쳤다.

이날 의원총회를 열어 특검 연장 반대를 공식 당론으로 채택하고, 야권의 강행 처리 시도에 불퇴전 의지를 드러냈다.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직권상정 세 가지 요건 어디에도 해당이 안 된다. 천재지변, 전시도 아니고 여야 원내대표간 합의가 있었던 것도 아니다"라며 "법사위에서 강행 날치기가 시도되면 모든 방안을 찾아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행이 특검 연장에 부정적인 데다 여야 합의가 난망한 상황이어서 법안 처리는 쉽지 않아 보인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당장 직권상정의 결정권을 쥔 정세균 국회의장이 부정적이다.

특검 연장 필요성에는 동의하는 분위기이지만 원내대표 간 합의가 없으면 의장이 법적으로 직권상정을 할 수 없다는 원칙을 견지하고 있어 여야의 힘 겨루기가 이어질 전망이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