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주시가 시민의 안전을 위해 어린이보호구역 및 범죄취약지역 등에 방범용 폐쇄회로(CC)TV를 지속적으로 설치하고 있지만 추가 설치를 요청하는 주민 건의가 잇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CCTV 추가 설치를 요청하는 지역은 CCTV 사각지대에 있는 농촌지역이나 주택가 골목 등 범죄취약지역이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청주시도 설치 요청이 있는 지역에 CCTV를 추가로 설치하고 싶지만 고가의 설치비용과 거리제한 등에 발목이 잡혀 고심 중에 있다.

20일 청주시에 따르면 이승훈 청주시장이 지난달부터 실시한 읍·면·동 주민과의 대화에서 주민생활과 밀접한 155건의 건의사항을 수렴했다

현재까지 방문한 동 주민들의 주요 건의사항을 살펴보면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CCTV설치 요청 등의 건의사항이 쇄도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주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민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즉각 조치하도록 노력하겠다"면서도 "CCTV는 설치비용이 고가인데다 거리제한 등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주민들의 설치 요청이 있는 지역에 모두 설치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하지만 일부 지자체가 CCTV 설치비용 보다 저렴하지만 블랙박스가 내장돼 있어 CCTV와 가로등의 기능을 결합한 `스마트 가로등`을 운영, CCTV 설치가 어려운 사각지대를 대체하고 있어 주목된다.

광주시의 경우 지난 2015년 스마트 가로등을 시범 설치한 후 지난해 4월부터 본격 확대해 현재까지 총 2485곳에서 스마트 가로등을 운영하고 있다.

광주시는 CCTV보다 80% 가량 설치비용이 저렴하고 범죄예방 효과가 확인돼 CCTV 대용 등 활용 범위를 더욱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가평군도 지난해 사업비 4300여만 원을 투입해 가평 5일 시장 등 우범지역 30곳에 스마트 가로등을 설치했다.

강원도 정선군도 지난해 말 정선경찰서와 협의해 등산로 입구 및 공중 화장실 주변, 어두운 골목길 등 범죄 취약지 12개소를 선정 후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강릉 경포해수욕장과 안목해수욕장에서 시범 운영중에 있다.

이와 관련, 청주시 관계자는 "청주시에서도 CCTV를 추가로 설치하기 어려운 장소에 스마트 가로등을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