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4당은 19일 박영수 특검팀의 수사 기한 연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자유한국당의 보이콧으로 공전되고 있는 2월 임시국회 정상화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의 납득할 만한 설명을 듣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주승용·바른정당 주호영·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박영수 특검팀의 기한 연장을 위한 개정안과 개혁법안 처리를 위해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야 원내대표들은 회동에서 수사 기한을 연장해야 한다는 특검의 요청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특검 수사기한 연장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수사기한 연장 내용을 담은 특검법 개정안을 추진하기로 하고, 한국당을 상대로도 공식입장을 요구했다.

또 주요 쟁점법안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하는 등 2월 임시회 정상화 방안도 다각도로 모색했다.

야 원내대표들은 홍 환노위원장의 납득할 만한 입장표명을 주문하는 한편 한국당에게는 즉각적으로 국회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국회 공전이 장기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민주당이 한발짝 물러나 다른 야당의 요구를 수용한 것.

국민의당도 환노위 사태로 인해 국회 전체가 표류하고 있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으며 바른정당도 민주당의 사과를 요구한 바 있다.

앞서 한국당은 환노위에서 야당만 참석한 가운데 MBC 노조탄압 의혹과 삼성전자 백혈병 피해, 이랜드 부당노동 의혹에 대한 청문회를 의결하자 2월 임시회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해 국회가 헛돌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야 원내대표들은 이날 청문회 대상과 시기, 방법과 관련해서는 교섭단체 4당 간사 간 협의를 통해 진행하기로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이날 원내 현안관련 서면 브리핑에서 "거대야당의 횡포와 폭주가 도를 넘고 있다"며 "야당은 월권과 선동, 정치압박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환노위 날치기 사태로 국회를 파행으로 몰고간 야당이 이번에는 바른정당까지 가세해 특검연장을 외치며 정치특검이 되어줄 것을 압박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그는 "야당의 수사기간 연장 요구는 헌재의 탄핵 인용을 압박하고, 이후 조기 대선 국면에서 특검을 이용하기 위한 정치적 이해에 따른 꼼수에 불과하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뒤 특검과 헌재에 대한 정치적 압력을 거두라고 거듭 주장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