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16일 제14차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당면한 현안들을 논의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북한 미사일 도발 및 김정남 피살사건, 구제역, 고용상황 악화 등 국정 현안을 점검하고 대응전략을 마련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 등에 대해 빈틈없는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제재와 압박수단을 강구하는 등 국제사회 공조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김정남 피살사건 관련해 탈북 고위인사 신변 보호 등 국·내외 우리 국민 안전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구제역 방역과 관련해선 전국 일제 백신접종 이후 항체형성이 이루어지는 이번 주가 확산 차단에 분수령이 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가용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총력 대응키로 함과 동시에 충북 보은 등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타 지역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이 지역에서는 보다 강화된 방역조치를 취하도록 했다.

특히 구제역이 돼지로 전파되지 않도록 현장 예찰, 집중 소독 등 방역을 강화하고 충분한 물량의 백신 확보, 소·돼지 이동도로 구분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비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제조업 고용부진으로 취업자 증가세가 크게 둔화되고 소비심리 위축, 구조조정 본격화 등으로 일자리 창출도 쉽지 않은 상황으로 판단, 민생안정의 최우선을 일자리에 두고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정부는 일자리 확대를 위해 에너지·소프트웨어(SW)·국토교통 등 신산업 육성, 지방공기업 신규채용 등 일자리 창출효과가 큰 20개 과제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1·4분기에 일자리 예산을 집중 투입해 고용위축 흐름에 적극 대응하고 내달 중 실효성 있는 `청년일자리 보완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황 권한대행은 "고용상황이 어렵지만 우리가 노력하면 `사방에 길`이 있다"며 "4방면의 길(창업, 해외진출, 규제, 과학기술)을 통한 경제살리기에 최선을 다하여 일자리창출 기회를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올바른 역사교과서와 관련해 연구학교 지정을 신청한 학교에 대해 17일까지 시·도교육청의 심사 등 지정절차를 차질없이 진행, 학교의 자율적인 교육활동을 보호하는데 노력하기로 했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