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야권 환노위 일방 결정

바른정당 창당과 새누리당의 당명 교체로 새롭게 출발한 여야 4당 체제가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야권이 일방적으로 청문회를 결정했다는 이유로 여권에선 상임위 보이콧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김진태·표창원 의원의 상임위 적절성 문제에 대해서도 여야간 신경전이 표면화되는 양상이다.

14일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전날 국회 환노위에서 야권이 MBC와 이랜드, 삼성전자 청문회 개최를 결정한 것에 대해 한 목소리로 질타했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회의장과 4당 원내대표가 모여 생산적 국회를 만들자고 합의했는데 환노위에서 청문회 안건에 대해 일방적인 날치기 통과가 자행됐다"며 "의회독재가 이뤄지고 협치 정신이 짓밟히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야당이 원천무효를 선언할 것을 촉구하며, 정세균 국회의장을 항의 방문한데 이어 상임위 일정 전면 보이콧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환노위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다른 당과 협의 없이 국회법 89조에 따라 일방적으로 의사일정을 변경했다"며 "GM 대우차 노조 채용 비리까지 놓고 같이 논의하다가 자기들 주장하던 것만 일방적으로 처리한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정당 소속인 권성동 법제사법위원장은 "날치기 처리된 법안이 상임위를 통과된다고 해도 해당 법안을 상정하지 않겠다"고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전날 환노위에서는 홍영표 위원장이 야당의 요청을 받아들여 국감에 불출석한 백종문(MBC 미래전략본부장) 증인을 고발하는 안건을 상정했으나, 한국당과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은 의사 일정에도 없고 여야 간사 간 합의되지 않은 안건이라고 항의하며 표결 직후 집단 퇴장했다.

이후 여당 의원들이 퇴장한 상황에서 야당은 오는 24일 MBC 노조탄압 관련 청문회를, 28일 삼성전자 산업재해 문제와 이랜드 임금체불 관련 청문회를 각각 진행키로 의결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한국당 김진태 의원과 `박근혜 대통령 누드 풍자` 논란으로 국회 윤리특별위에 제소된 민주당 표창원 의원에 대한 상임위 적절성 문제를 놓고도 여여간 비난전도 이어졌다.

야권에선 김 의원의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직 사임을 요구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김 의원에게 선거법으로 기소됐으니 법사위 여당 간사직을 물러나 교체해달라고 요청한다"며 "본인의 무죄 입증을 위해서라도 간사는 물러난 상태에서 재판을 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은 윤리특위에 제소된 표 의원이 윤리특위 위원이라는 점을 문제제기했다.

정우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표 의원 징계안에 대한 숙려기간이 끝나서 윤리위 소집요구가 가능한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아직도 표 의원이 윤리위원으로 있다"며 "민주당이 이 문제에 대해서 얼마만큼 인식을 하고 있는지를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