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한 중학교 영양(교)사는 급식 식재료 납품업자와 함께 가족 동반 여행을 다녀왔다. 영양교사가 식재료 현품설명서에 지속적으로 해당 업체의 물품을 기재하는 방법으로 업체의 납품을 도왔기 때문에 이러한 유착관계가 형성됐다. 또 다른 학교의 영양(교)사는 국내 여행을 하면서 식재료 업자에게 향응을 제공받았다. 한 학교는 식재료 납품업체 선정시 특정업체를 과다 지정했고, 또 지역의 한 초등학교장은 식재표 남품 업체 선정시 부당으로 개입했다.

지난해 `봉산초` 불량급식 사태로 홍역을 치룬 대전시교육청이 최근 특별감사를 벌여 이러한 의혹을 추가 포착했다.

대전시교육청은 최근 지난해 9월부터 3개월간 급식업체 간 담합과 식재료 납품비리 의혹을 감사해 교장 1명, 영양교사 1명 등 2명을 중징계하고 14명을 경징계 처분했다. 또 경고 42명, 주의 31명 등 총 89명에게 무더기 행정처분을 내렸다. 앞서 거론한 4건의 의혹에 대해서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특히 일부 학교는 200원짜리 김을 6000원으로 과다하게 부풀려 입찰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학부모들의 분노를 키우고 있다. 이는 고작 20개 학교에 대한 감사 결과다. 수십 건이 문제점으로 거론됐다는 점에서 충격을 준다. 이를 비춰볼 때 그동안 학교와 납품업체 간 유착이 조직적으로 이어진 게 아니냐는 추측을 낳고 있다.

물론 이러한 비리는 현재까지 의혹에 해당한다. 하지만 추가 의혹이 드러났다는 점에서 그동안 지역 학교 급식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부패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학교 급식 정상화는 이제 경찰의 숙제가 됐다. 경찰은 시교육청이 수사 의뢰한 사건외에도 학교 급식과 관련한 비리를 캐고 있다. 향후 경찰 수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특히 지난해 대전에서 급식 관련 비리 사건이 드러나면서 전국적으로 이슈가 됐고 학교 급식에 대한 학부모들의 신뢰가 땅에 떨어졌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비리를 완벽하게 들춰 환부를 도려내야 한다. 미래 인재인 학생들이 먹는 음식과 관련된 사안이기 때문이다. 경찰의 투명하고 철저한 수사가 대전 학교급식의 미래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취재2부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