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논술 길잡이 솔루니와 함께 하는 책읽기

하버드대 교육심리학과 교수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 지능은 IQ와 같은 지적인 능력 이외에 언어, 논리수학, 공간, 신체운동, 음악, 대인관계, 자기 이해, 자연 탐구 등 8가지 지능과, 1/2개의 종교적 실존지능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이 중 누구나 한 가지 이상의 강한 지능을 갖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다중지능이론은 우리가 지향하는 다양성 교육과 일맥상통합니다. 학생들의 능력과 재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런 다양한 학생들의 재능을 살려주고, 더 나아가 이러한 재능을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교육이 중요한데요. 이번 주는 다중지능이론을 고려한 유형별 체험활동에 도움이 되는 도서를 소개합니다.

"자녀와 함께 읽어 보세요"

언어지능-도서관/ 사라 스튜어트 글/ 시공주니어

데이비드 스몰과 사라 스튜어트 부부가 합작한`도서관`은 작은 시골 마을에 도서관이 생기게 된 이야기를 전기 형식으로 써 내려간 작품입니다. 못 말리는 책벌레 엘리자베스가 도서관을 만들게 되는 과정을 재미있고 생동감이 넘치는 그림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내가 가진 것을 남과 나누면서 얻는 기쁨과 책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 주는 이야기입니다.

수학지능-세상 밖으로 날아간 수학 /이시하라 키요타카 글/ 파란자전거

수학을 싫어하는 학생들도 수학 교과서에서 접할 수 없는 새롭고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를 읽으면서 자신도 모르게 수학적 사고력이나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꾸며져 있습니다. 어렵고 딱딱한 수학을 아주 친근하면서도 재미있는 이야기로 꾸며서 수학을 싫어하는 마음을 멀리 쫓아버리는 책으로, 수학을 좋아하게 만드는 5가지 이야기들을 담고 있습니다.

대인관계지능-괴물예절배우기 / 조안나 코울 글/ 시공주니어

날카로운 이빨과 갈퀴모양의 발톱과 밤중에도 번쩍번쩍 빛나는 초록색 눈을 가진 괴물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괴물 세계에도 꼭 지켜야 할 예절이 있습니다. 서로 으르렁거리고 싸우고 때려부숴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버릇없는 조지는 늘 말썽만 부립니다. 조지의 모습을 통해 예절 바른 행동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자연탐구지능-어진이의 농장일기/ 신혜원 글/ 창작과 비평사

컴퓨터 게임을 좋아하는 어진이가 엄마 손에 이끌려 마지못해 주말 농장에 갔어요. 처음엔 재미도 없고 땅을 갈아엎는 일이 힘들어 투덜대지만 씨를 뿌리니 싹이 나고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모습을 보면서 차츰 채소 가꾸는 재미에 푹 빠지게 되는데요. 도시에서만 자라는 아이들에게 땅의 소중함을 몸으로 느끼게 해주는 동화랍니다. 또한 주인공 어진이를 통해 가족의 소중함과 자연의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다중지능이론을 고려한 유형별 초등학생 체험활동은 무엇이 있을까요?

자연탐구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식물일기 쓰기, 동물원 체험하기, 발명과학교실 체험하기 등이 있습니다. 논리수학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용돈 기입장 쓰기, 어린이 경제교실 체험하기, 수학경시대회 참여하기 등이 있습니다. 음악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음악회나 뮤지컬 관람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쉽게 체험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책을 통한 간접 경험입니다. 다양한 분야에 대해 다루는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다음 주에는 탐구활동에 도움이 되는 도서를 소개합니다. 인터넷에 대교공식북카페 `다독다독 (http://bit.ly/sobicsdadok)`을 검색하여 가입하면 `독서논술길잡이: 솔루니와 함께 하는 책읽기`와 다양한 내용의 교육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전미애 ㈜대교 솔루니대전지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