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에 이웃 더해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현

대전효복지재단이 정책 연구·개발과 현장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올해 운영 구상을 밝혔다.

동(洞) 복지 허브화를 올해 주요 사업으로 꼽은 재단측은 시민이 참여하는 복지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대전형 통합복지망을 구축할 방침이다.

대전효복지재단은 13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해 업무 실적을 설명하고 올해 주요 현안 사업과 계획을 소개했다.

이상용 재단 대표이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대전은 복지 분야에서 최고의 도시"라며 "오는 3월 출범하는 효문화진흥원과 동 복지 허브화 사업이 성공하도록 도와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복지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전효복지재단은 복지의 민간화, 전문화, 통합화를 목표로 2011년 11월 출범했다. 그 동안 지역의 복지 수요파악과 현장 지향 정책 연구를 실현하고 나눔문화 확산과 시민 참여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해 재단은 대전형 복지전달체계 `희망티움센터` 2곳에서 4곳으로 늘려 수요자 중심의 복지 기능을 강화했다.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 개선 차원에서 일·가정 양립 위한 대체인력지원사업도 펼쳤다. 복지인력 전문교육과정 개발로 역량을 강화하고 1사 1동 복지만두레 조직 활성화, 대학생사회봉사단·자원봉사자 `보라미` 복지사각 발굴을 지원했다.

이러한 성과로 지난해 대전시 출연기관 경영평가에서 A등급을 받기도 했다.

올해는 내부 조직이던 효문화진흥원이 별도 재단으로 출범함에 따라 조직을 개편하는 등 새로운 사회 환경 변화에 능동적을 대응하고 있다. 예산도 지난해보다 24.2%나 늘어난 75억4100만 원을 편성했다.

주요 업무로는 △사회복지사 처우 실태 조사 △고령장애인 생활실태 조사 △베이비부머 사회서비스 인력 양성 유도 △의료·문화·주거·기부물품 등 복지자원 데이터베이스화 △장애인 공동생활 표준 매뉴얼 제작 △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 확대 △사회복지 학습동아리 지원 △맞춤형 사회복지인력 전문교육과정 등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동 복지 허브화 사업에 가장 큰 공을 들이고 있다.

동 복지 허브화 사업은 읍·면·동이 갖춘 사회보장정보시스템에 주민 네트워크를 더해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현하겠다는 구상이다. 읍·면·동은 공적부조 집행기관에서 자립지원까지 가능한 종합상담 기관으로 개편된다.

재단 관계자는 "동 복지 허브화는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복지전달체계"라며 "여기에 지역성을 더해 `맞춤형 복지` 확대로 대전형 복지전달체계 구축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재단측은 민·관 협치를 위한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가치 공유와 참여의식을 높이는 동력을 제공해 동인적자원망을 활성화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