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9일 박근혜 대통령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대면조사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날 박 대통령 법률 대리인단이 대면조사 일정의 언론 유출 등을 문제 삼아 거부 입장을 시사했다가 하루 만에 수용 입장을 분명히 한 것.

청와대 관계자는 "대면조사를 거부하려 한다는 관측은 맞지 않는다"며 "특검과 신뢰가 형성되면 가급적 빨리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특검과의 재조율 절차를 거쳐 대면조사 시기와 장소를 결정할 전망이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대면조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강한 비판여론에 부딪힌다는 점에서 받아 들이지 않을 수 없다는 분위기이다.

앞서 박 대통령도 지난 25일 보수성향 인터넷 TV와의 인터뷰에서 "특검 조사에는 임하려 한다"고 공언했었다.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이 진행되는 가운데 박 대통령이 특검 대면조사를 거부했을 때 탄핵 심판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도 감안했음직하다.

청와대의 입장과 이달 말까지인 특검의 활동 시한 등을 고려할 때 대면조사는 늦어도 다음 주 초쯤 이루어질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대면조사 일정 유출 논란으로 청와대와 특검이 갈등을 빚고 있지만 조사 장소 만큼은 이미 협의를 마쳤다는 점에서 청와대 위민관으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 청와대 다른 관계자는 "대면조사는 박 대통령이 받기로 약속한 사안이고 일정이 조율되면 떳떳하게 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