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토론 놓고 벌써부터 신경전

민주당이 4월 말 조기 대통령선거를 전제로 이달 말부터 권역별 후보경선에 착수키로 하면서 후보 간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당장 문재인 전 대표가 오는 12일로 예정된 민주당 전국 광역·기초의원협의회 초청 토론회 참석여부를 밝히지 않자, 2위 자리를 놓고 경쟁 중인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이 한 목소리로 참석을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안 지사와 이 시장은 후보 검증을 위한 공개토론 강화를 줄기차게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문 후보가 아직까지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아 공개토론 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의도적인 늦추기 아니냐는 눈총을 사고 있다.

민주당은 당내 대선후보 경선을 이달 26일 시작하는 것으로 가정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경선관리를 위탁한 상태다. 이는 2월 말 또는 3월 초 박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헌법재판소에서 인용되고, 4월 26일 대선이 실시된다는 것을 전제로 일정을 잡은 것이다. 이 안대로 진행되면 26일 경선에 돌입, 다음달 13일까지 1차 투표를 마치게 된다. 경선은 호남, 영남, 충청, 수도권·강원·제주 등 4개 권역에서 실시되며, 권역별 투표결과는 당일 현장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이 때문에 첫 경선인 호남권의 표심 향배에 이어 문 전 대표와 안 지사의 텃밭인 영남 및 충청권 등 경선 초기에 누가 승기를 잡느냐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전망이다.

공개토론을 놓고 유력주자 간 신경전이 벌써 치열해진 것도 이 때문이다. 초반 민심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선두를 질주하고 있는 문 전 대표의 경우 변수를 최대한 만들지 말아야 하고, 안 지사와 이 시장은 토론을 통해 역전을 위한 새로운 변곡점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민주당 전국 광역의원·기초의원협의회의 초청으로 오는 12일 광주 김대중평화센터에서 열리는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는 안 지사와 이 시장, 최성 고양시장 등 3명이 참석 의사를 밝혔지만, 문 전 대표와 김부겸 의원은 아직까지 참석 여부를 통보하지 않고 있다. 문 전 대표측은 "미리 잡힌 불가피한 일정이 있어 참석이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주최 측은 문 전 대표가 불참하더라도 예정대로 토론회를 진행한다는 방침이지만, 문 전 대표와 결전을 벼르던 안 지사와 이 시장은 난감해하며, 문 전 대표의 참석을 압박하고 있다.

안 지사 측은 "문 전 대표가 참석해서 아름다운 경선의 시작을 알려주셨으면 한다. 국민에게 자연스러운 검증 기회가 되지 않겠느냐"고 했고, 이 시장 측도 "문 전 대표가 바쁘시더라도 일정을 조정해서라도 꼭 와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나아가 이들은 당 지도부가 문 전 대표를 `배려`하는 차원에서 당내 토론일정을 미루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표시하는 상황이다.

두 후보는 경선 규칙을 당에 위임할 때부터 후보검증을 위한 토론 강화를 주장해왔는데, 당 지도부와 선관위는 당 차원의 후보간 토론회는 예비후보 등록이 완료돼야 공식적 일정을 잡을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시장측 정성호 의원은 "당원들이 후보를 선택할 기회를 마련해줘야 하는데, 당 선관위가 후보등록 마감일을 지정하지 않아 특정 후보가 토론을 기피할 정치적 꼼수로 악용될 수 있다"고 문 전 대표를 공개적으로 겨냥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