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안갑천친수구역 개발을 전면 민간개발로 진행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대전시는 현재 1·2블록 개발방식을 놓고 공영과 민간을 저울질 하고 있는 상황. 시민들의 주거 선택권을 넓힐 수 있다는 점과 차별화된 건축설계로 도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할 때 민간개발방식에 대한 무게감이 실리고 있다.

6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내달 중순 쯤 도안갑천친수구역 1·2블록 개발방식을 위한 조정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대전시, 시의회, 대전도시공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익성 등을 고려해 각 블록별 공영개발과 민간개발에 대한 최종 결정으로 짓겠다는 구상이다.

시 관계자는 "개발방식 문제는 수익성 등을 고려해 전체적으로 검토할 사안"이라며 "1개 블록을 민간에 주는 방안 등 다각적인 검토가 진행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당 지역에 대한 분양을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시행할 계획을 두고 있다"면서 "도시공사와 민간참여에 대한 배분은 아직 최종 결정된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시는 해당사업에 대한 수익을 인근의 녹지조성 및 도로확장 등에 투입하겠다는 내용도 검토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공영개발에 무게가 실리는 것이 아니냐는 설도 확산됐다. 하지만 건설업계는 수익을 우선시하는 개발방식은 공동주택시장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또한 수익 위주의 개발은 분양가격 상승으로 피해가 수요층에게 고스란히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도안갑천친수구역은 현재 개발이 예정된 대전지역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곳인데, 수익을 담보로 한 개발방식이 진행될 경우 공동주택의 품질 저하 및 분앙가격 상승은 불 보듯 뻔하다"면서 "민간업계 활성화를 넘어서, 아파트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선 공공보단 건축 기술이 월등히 높은 민간 업체들에게 기회가 제공돼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1·2블록을 공영과 민간으로 양분화 한다는 계획도 수익을 담보로 한 꼼수에 불과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다양한 주거 브랜드를 선호하는 수요층에 대한 선택권을 제공하기 위해선 전면적인 민간개발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앞서고 있다.

지역의 한 주택업체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의 수요층들은 공영개발 보다는 특정 브랜드를 앞세우면서 차별화된 설계를 진행하는 민간 개발을 선호하고 있다"면서 "대전시는 시민들이 원하는 개발방식이 무엇인지 파악해 사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