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김부겸 "야권공동경선"고수 반발

민주당이 완전국민경선을 통해 대통령후보를 선출한다. 2012년 경선 때와 마찬가지로 결선투표와 모바일투표도 도입키로 했다.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은 이 같은 경선 룰을 수용한다는 방침이나, `야권공동경선`을 주장해온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은 여전히 반발하는 모습이다.

민주당 당헌당규강력정책위원회는 24일 회의를 열고 `19대 대통령후보자 선출규정안`을 최종 의결했다.

최종안은 2012년 경선 룰을 준용해 완전국민경선, 결선투표제, ARS(모바일 포함)를 골자로 마련됐다. 결선투표는 1차 투표에서 최대 득표자의 득표율이 과반에 미달할 경우 상위 1-2위 후보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투표는 순회투표, 투표소투표, ARS투표, 인터넷투표 4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권역별로는 실시되는 경선은 호남, 충청, 영남, 수도권·제주·강원의 순으로 네 번 진행된다. ARS 투표의 경우 투명성 및 안정 확보를 위해 `ARS투표검증단`을 설치해 운영한다. 촛불 민심 반영을 위해 광장 인근 옥내에서 선거인단 신청 및 투표소투표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선거인단은 전화, 인터넷, 현장서류 신청을 통해 모집한다.

이번에 마련된 최종안이 25일 최고위원회와 당무위원회를 거쳐 최종 의결되면 오는 26일부터 예비후보 등록이 개시된다.

문 전 대표와 안 지사, 이 시장은 이 같은 경선 룰에 따르겠다는 입장인 반면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은 야권공동경선에 대한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들은 이 시장과 함께 한 이날 조찬간담회에서 야권공동경선을 통해 뽑힌 후보가 대선에서 승리해 야권공동정부를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 시장이 `야권공동정부`의 취지에는 동의하면서도, `야권공동경선`에 대해서는 회의적 반응을 보였으나, 경선 룰 발표 이후에도 반발은 여전한 상태다.

김 의원측 관계자는 "집권 후 가장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야권이 합심하여 공동정부를 구성하는 것밖에 없다. 공동정부 구성을 위해서는 제1당인 민주당이 먼저 다른 야당에게 적극 제안하고 통큰 양보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유감을 표한 뒤 "최고위원회가 결정을 재고해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박 시장 측 역시 후보의 합의가 없는 상태에서의 경선 룰 확정에 대해 불쾌감을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양승조 당헌당규위원장은 "박 시장과 김 의원이 당연히 경선에 참여할 것이라고 본다"며 "문을 닫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