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에 길이 있다 ]④대중교통 활성화 해법은?

대전시민의 발이 되고 있는 시내버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민의 발이 되고 있는 시내버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 앞에 놓인 과제 중 하나가 `대중교통 활성화`라는 것에 대한 이견은 없다. 혼자가 아닌 함께 갈 수 있는 생활 환경을 조성해 지속가능한 삶을 영위하자는 것에 대한 공감대가 사회 저변에 깔린 것. 하지만 현재 대전의 현실을 돌아보면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가는 길은 아직 멀기만 하다. 대전을 명실상부한 대중교통의 메카로 만들기 위한 해법을 살펴봤다.

◇편리한 환승시스템 구축 = 대전시 대중교통 정책의 지향점은 여러 대중교통수단이 하나의 교통수단처럼 효과적으로 연계되는 종합 대중교통망이다. 5분만 걸어가면 `역`이나 `정류장`이 나오고, 러시아워에 도시철도와 간선버스의 배차간격이 10분 이내로 이뤄지고 한번 환승하면 대전 어느 곳이나 이동할 수 있는 대중교통 서비스 구축이 목표다. 특히 충청권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2호선의 개통으로 대중교통수단이 확대되는 시점에서 편리한 환승 환경은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을 높이는 필수 요소다.

대전의 대중교통은 첨두시간대 배차간격은 그리 길지 않지만 버스-지하철 환승포인트간 거리가 너무 길다. 현행 대중교통수단 사이의 환승 소요시간은 8분대에 이른다. 버스노선 연계도 효율성이 떨어져 목적지까지 2회 이상 환승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환승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승하차 및 환승과 관련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류장 조정과 일정 규모 이상의 환승이 이뤄지는 공간에 환승센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시는 올해 서비스 개선을 위해 시내버스 51대를 증차하겠다고 밝혔다. 노선 다양화로 이용수요에 부응하는 맞춤형 노선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노은3·4지구, 관저 4·5지구, 죽동지구 등 대규모 신규개발지에 순환노선을 운행해 환승의 편리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한밭대로, 계백로, 대덕대로, 도안동로, 백룡로 등 혼잡구간에는 도시노선을 증차해 대중교통 이용객들의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준다.

또 교통수단, 교통정보, 요금 등 세 분야에서 통합이 이뤄져 환승시스템을 강화한다. 먼저 환승센터와 환승정류장을 시내 곳곳에 설치해 도시철도와 시내버스의 환승거리를 단축한다. 대전복합T, 유성T, 대전역 등 복합환승센터 3곳과 반석역, 판암역, 진잠, 신탄진 등 광역 환승센터 4곳이 조성되고 정부청사역 등 도심환승센터 8곳도 들어선다. 갈아 타는 교통정보를 통합·운영해 스마트폰,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도시철도 2호선, 충청권 광역철도 등 신교통체계에도 대전의 무료 환승체계를 적용해 일반시민의 보편적 복지가 향상되는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비룡, 구암 2곳에 들어서는 시내버스 공영차고지는 기·종점지 입지 불안정을 해소하면서 고속버스·도시철도 등 대중교통과 연결을 돕는다. 도시철도와 버스의 중간규모 교통수요를 처리할 수 있는 대전역-세종, 유성터미널-세종 광역BRT 2개 노선도 2020년부터 원활한 대중교통 흐름에 보탬이 될 전망이다.

시는 자가용이 없는 서민이나 학생들도 대중교통으로 승용차처럼 쾌적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돼 2030년에는 대중교통 수단분담율 40%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승용차 수요 관리 = 늘어만 가는 승용차는 주차난과 교통체증 같은 직접적인 사회적 비용 문제를 유발했다. 최근에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환경과 건강 분야까지 문제가 확대됐다. 지자체들이 사람 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전환하는 이유다. 지금까지 대전의 교통정책은 공급자와 자동차 위주였다. 대전시는 전국적인 교통의 요지인데다가 정부청사와 대덕연구단지, 외지 방문 등 승용차 이용이 많은 도시 구조다. 여기에 맞춘 정책을 펴다 보니 대중교통보다 상대적으로 도로망이 잘 정비돼 있어 승용차 증가를 부채질하고 있다. 매년 1만 4000대씩 승용차가 증가하는 통에 조만간 도로와 주차장 공급이 한계점에 도달할 전망이다. 그나마 시내버스 준공영제(2005년), 도시철도 1호선 개통(2007년) 이후 증가세를 이어가던 대중교통 이용객은 최근 2년간 감소세로 전환됐다. 승용차에 비해 대중교통의 메리트가 낮아졌다는 방증이다. 지금이 대중교통 투자의 적기라 볼 수 있는 이유다.

사람 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승용차 중심의 도로를 대중교통과 보행자 중심으로 재편해야 할 뿐 아니라 도심 주차 상한제, 주차요금 현실화, 혼잡통행료 징수,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 등 승용차에 대한 강력한 수요관리정책을 통해 승용차 이용 줄이기를 유도할 수 있는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

시는 승용차 요일제 혜택을 늘리는 방안을 내놨다. 공영주차장 요금할인율을 30%에서 50%로 늘리고 경품을 주는 이벤트도 열 예정이다. 지금까지 미리 지정해야 했던 운휴일도 1주일 1회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승용차를 공동이용하는 카셰어링제와 출퇴근을 함께 하는 카풀앱 등도 승용차 수요를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직장인 전용 출퇴근 카풀앱 `라이드`를 올해 시 본청에서 시범사용한다. 제한속도 하향 정책도 교통사고 예방과 함께 대중교통 수요를 유도하는 방안으로 보인다. 지난해 대전시내 5개 간선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10km씩 하향 조정된 데 이어 올해부터는 시내 주요 도로 제한속도가 기존 시속 60㎞에서 50㎞로 낮아졌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