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법인 설립과 지역 상생 방안 마련이 대전 유성구 용산동에 추진되는 현대 아웃렛 건설의 최대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23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현대측과 아웃렛 사업 정상 추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난해 말부터 사업 추진에 대한 세부협의를 진행 중이다. 시와 현대측은 물밑협상을 통해 사업 추진에 합의를 이뤘지만, 세부 계획 등 각론에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제자리 걸음을 걷는 상황이다.

시와 현대가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쟁점은 △건축계획 △지역상생 △지역경제 활성화 등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이 중 건축계획 부분과 관련해서 시와 현대측은 사업계획이 지구단위계획에 얼마나 부합하는 지 여부를 놓고 논의를 진행 중이다. 현대측이 내놓은 사업계획안에 호텔, 컨벤션, 엔터테인먼트 시설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담기지 않아 시에서 이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것.

현대 아웃렛 사업 대상지의 지구단위계획 상 개발방향은 관광휴양시설이다. 단지 중앙부에 호텔, 컨벤션센터, 테마파크 등을 배치해 기업활동과 시민들의 여가·휴양활동을 지원토록 계획 돼 있다. 이에 이 지역의 용도는 숙박·관광휴게시설과 판매시설 (소매시장에 한함), 문화 및 집회시설, 방송통신시설 중 방송국으로 제한돼 있다. 숙박시설과 쇼핑시설이 어우러져 있다면 아웃렛 사업 추진에 큰 무리가 없다는 것으로, 양측간 협의만 이뤄진다면 문제가 쉽게 해결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사업 추진의 걸림돌이 될 부분은 지역상생과 지역경제 활성화 부분으로 좁혀진다.

지역 기여, 인근상권과 조화 등의 문제가 걸려 있는 지역 상생 분야는 인근에 추진되는 사이언스 콤플렉스로 인해 시와 현대 모두 쉽게 양보할 수 없는 사항으로 꼽힌다. 시에선 사이언스 콤플렉스 수준의 지역 상생 계획을 요구할 수 밖에 없고, 현대측은 사업 추진 양상이 다른 만큼 보다 낮은 수준의 상생 대책을 제시해야 하는 입장이다.

지역경제 활성화 부분 역시 양측간 첨예한 입장차가 예상된다. 지역인재 고용, 사업 추진시 지역 업체 참여 등도 쟁점이 될 수 있지만, 가장 큰 걸림돌은 현지 법인 설립이다. 현대측은 회사 정책상 본사가 모든 사업을 관리 현지법인을 설립한 전례가 없다는 이유로 이 부분에 난색을 표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시 입장에선 지역 자본의 역외유출 방지라는 측면에서도 현지법인 문제는 포기할 수 없는 `카드`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현대 아웃렛 정상추진에 대한 공감대를 갖고 현대측과 논의를 진행 중에 있다"며 "최대한 지역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합의안을 마련해 조속히 사업이 추진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가 추진해 온 용산동 아웃렛 사업은 대덕테크노밸리 관광휴양시설용지 9만 9691㎡에 대규모 쇼핑센터를 건립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지구단위계획상 개발방향과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장기간 표류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