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 의예과 정시모집에 지원한 학생들이 서류 미비로 대거 탈락하면서, 교육당국의 무책임한 진로진학 관리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다.

교육계 안팎에서는 학생들의 진로와 관련해 입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해당 학교 교사들과 대전시교육청의 책임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3일 충남대와 대전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최근 정시 지역인재 전형으로 의예과에 지원한 응시자 75명 중 31명이 구비 서류인 중학교 학생기록부를 제출하지 못해 탈락통보를 받았다.

전형에 참가한 지원자 40% 가량이 이러한 조치를 당한 것. 특히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대전지역에서 7명의 지원자가 탈락통보를 받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번 문제는 수십명이 중학교 학생부를 제출하지 않으면서 불거졌다.

일각에서는 해당 학교의 교사들이 사전에 점검을 했다면 이러한 안타까운 일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지도교사들이 꼼꼼히 확인했다면 이런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놓치게 된 셈"이라고 말했다.

충남대 관계자 역시 "학생들의 진로를 지도한 고등학교 교사들의 미흡한 부분이 있다"며 "안타깝지만 관용될 수 있는 부분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에 대해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대학 입학전형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고 학생 개개인에 대한 입시지도를 지도교사가 하나부터 끝까지 챙겨줄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충남대가 지난해와는 다른 방식으로 서류를 제출받아 이러한 혼선이 빚어졌다는 주장도 나온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지원자 절반가량이 탈락했다는 점에서 대학 측의 입학전형에 책임이 큰 것 아니냐"라며 "충남대는 지난해 전형당시 1차 합격자들에게만 중학교 생활기록부를 제출받았다. 이는 지난해와 전형과 가장 큰 차이점으로 지원자들의 혼선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다시 한 번 공지했다면 이러한 일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지역인재 전형은 대전·세종·충남·충북 지역 소재 중학교 1년 이상, 고교 전 교육과정 이수자가 대상이다. 지역인재 전형이기 때문에 중·고교 학교생활기록부는 필수다. 이 때문에 충남대는 고교 생활기록부는 온라인으로, 중학교 학생부는 방문과 우편을 통해 제출받는 등 필수 제출서류로 규정했다.

충남대는 지난 20일 해당 전형에 대한 합격자를 발표한 상태로 탈락자들의 구제방안은 없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하지만 이에 불복한 학생들을 주축으로 법정소송까지의 움직임도 감지되는 등 향후 논란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