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또 다시 대선 출마와 관련해 모호한 입장을 견지했다.

황 권한대행은 23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대선 출마 의지가 있냐는 질문에 부정도 긍정도 아닌 답변을 해 출마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대선후보 지지율)에 관한 보도는 저와는 직접 관계가 없는 것"이라면서 거리를 뒀다.

그러면서 "저는 권한대행으로서 국내외 어려움을 극복하고 또 국정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면서 거기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지금은 오직 그 생각 뿐"이라고 밝혔다.

거듭된 출마 의지를 묻는 질문에도 "지금은 그런 여러 생각을 할 상황이 아니고 어려운 국정을 그것도 조기에 정상화 하는 것 뿐"이라며 "지금은 우리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일에 전력하는 것이 마땅한 책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사드 배치와 관련해선 확고한 입장을 내놨다.

황 권한대행은 "사드 배치 효용성은 전문가 등을 통해 충분히 입증됐다. 핵 문제 있어서는 대화할 때가 아니고 국민의 안위와 생명을 위해 오래전부터 추진해 온 일"이라며 "이제는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할 때다. 배치는 가급적 조속하게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기존의 입장을 확인했다.

한일 간 초미의 관심으로 떠오른 소녀상 문제에 대해선 "민간에서 하는 일이어서 정부가 간섭하는 건 어렵다"고 한 후 "한일관계의 미래를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 정부차원에서 여러 채널을 통해 협의해 나가고 있고 극복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황 권한대행은 미 신행정부 출범과 동시에 통상마찰이 우려될 것이란 지적에 대해서는 "미 대선 전 이미 106차례 소통과 대화를 나눴다"며 "내각 임명자와는 직접 소통할 단계는 아니지만 이미 구축된 채널을 통해 소통하고 있으며 출범 초기 관계를 원활하게 해 양국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청탁금지법 상한액 기준 조정에 대해선 관련부처가 실태조사 중이라면서 이후 종합적인 방안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편 정부는 올해 역점적으로 추진할 주요 국정방향을 제시했다. 우선적으로 확고한 안보와 경제회복, 미래성장동력 확보와 민생안정, 국민안전으로 최우선 과제로 꼽고 체감도 높은 정책을 실현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청년일자리 창출과 관련 공공부문부터 일자리 확대를 선도하고 기업들의 투자촉진과 고용확대를 적극 지원키로 했다.

또 경제를 살리기 위한 규제개혁에도 드라이브를 걸 방침이다. 정부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신산업 육성과 창업, 수출과 내수확대 등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과감히 걷어내는 등 과감한 규제혁신을 올해도 추진할 계획이다.

황 권한대행은 "어제 170명의 청년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청년들은 일자리를 대폭 늘려 달라고 호소했다"면서 "정부가 창업활성화 점검회의를 매달 열어 일자리 창출과 창업의 결실이 산업현장에서 맺어질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