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 2017년도 상반기 인사에 대한 뒷말이 무성하다.

소위 `격무부서` 직원들이 승진 인사에서 다수 누락된 가운데, 지연 등에 기반한 `코드 인사` 가능성까지 제기되며 인사 시스템 전반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시에 따르면 연초 국·과장급(3·4급) 및 담당급 (사무관 5급) 인사를 마치고, 6급 이하에 대한 인사를 예정하고 있다. 시는 연초 인사에선 3급 4명, 4급 20명을 각각 승진 발령했으며, 5급 승진 대상자 41명에 대한 명단도 최근 확정했다.

문제는 시의 승진자 명단에서 사업부서 또는 격무부서 직원들의 이름이 빠진 점이다. 특히 대전시의 역점 시책 중 하나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의 주무부서인 대중교통혁신단의 경우 국장급 내부 승진은 고사하고, 과장·담당급 인사에서도 소외됐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국장급인 대중교통혁신단장에는 전임 노수협 단장이 공로연수에 들어가며 후임으로 임철순 전 장애인복지과장이 발령됐다. 당초 대중교통혁신단에선 사업의 연속성 보장이라는 차원에서 과장급의 내부 승진이 점쳐졌었다. 이와 함께 대중교통혁신단 사무관 승진 1순위로 분류됐던 주무관마저 승진 예정자에서 누락되며 다양한 뒷말을 낳고 있다.

시의 한 관계자는 "대중교통혁신단은 트램, 호남선 고속화, KTX 서대전역 증편 등 시정 10대 뉴스에 포함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부서"라며 "이 부서 직원들이 인사에서 푸대접을 받았다는 것은 시가 현안해결에 얼마나 관심이 없는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꼬집었다.

대전시장의 `입` 역할을 하는 공보관실도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국장 승진을 위한 자리로 인식됐던 공보관 전임자는 승진에서 누락됐고, 서기관 승진이 예상됐던 일부 직원도 승진 명단에서 빠졌다. 또 다른 시 관계자는 "공보관실은 업무 특성상 다른 부서에 비해 많이 힘들어 인사에서 일정 부분 혜택을 줘 왔던 곳"이라며 "상황이 이러니 누가 공보관실에 오고 싶어하겠느냐"고 안타까움을 내비쳤다.

반면 시는 소위 `힘 있는 부서`라 불리는 지원 부서 직원들은 주요 부서에 발령해 논란을 키웠다. 특히 시는 이 과정에서 인사 실무자 또는 시장 측근으로 분류됐던 인사와 동향이거나 공무원 시험 동기 등을 주요 보직에 앉히며 `코드 인사`를 한 것 아니냐는 논란까지 고개를 드는 상황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주무관은 "최근 시 인사를 보면 특정 지역 출신들이 승진하거나 속칭 좋은 자리로 간 경우가 많았다"며 "이번 인사만 봐도 좋은 자리로 간 사람과 소위 시청내 힘 있는 인사와의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는 경우는 다수"라고 피력했다.

이에 대해 시의 고위직 인사는 "공정을 원칙으로 삼아 순위에 따라 인사를 진행했다"며 "형평성을 기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했다"고 밝혔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