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은 최신식(명지대) 교수 연구팀이 은나노입자를 검출하고 생체 독성을 바로 파악할 수 있는 예쁜꼬마선충칩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예쁜꼬마선충은 몸길이 1㎜ 정도의 토양 선충의 일종으로 박테리아를 먹이로 자란다.

나노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더불어 나노입자를 포함한 다양한 나노물질이 자연, 생활 환경에 무분별하게 유입되는 현실에서 생체 유해성을 고려한 나노입자의 검출이 필요하다. 하지만 나노입자는 크기가 100 나노미터 내외로 매우 작아 존재 여부의 판별이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은 나노입자의 경우 숙련된 전문가가 고가의 큰 분석 장비들을 사용해 입자의 존재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으나, 생물학적 독성 측정은 많은 시간과 노동력이 필요하다.

이에 연구팀은 예쁜꼬마선충이 유해 물질에 노출되는 경우 성장이 저해된다는 사실에 착안해 바이오칩을 개발했다. 칩은 은 나노입자가 동물 몸 안으로 들어갔을 때 나타나는 몸체 크기, 거동 변화, 특정 유전자 과다 발현을 이용해 은 나노입자의 생체 유입과 유해성을 쉽게 눈으로 검출할 수 있다.

최신식 교수는 "이 연구성과는 환경 및 인체 유해성이 제기되는 나노물질을 효과적으로 검출할 수 있는 미세유체 동물 칩을 개발한 것"이라며 "앞으로 수질환경 검사, 식품 안전성 검사, 의료 분야 등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