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와 충남도의회 등 기관 관계자들이 도민 안전을 위한 `안전충남비전2050`을 선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와 충남도의회 등 기관 관계자들이 도민 안전을 위한 `안전충남비전2050`을 선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도민 안전을 위한 `안전충남비전2050`을 선포하고 관련 정책을 구체적으로 수립·시행한다.

도는 1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도민 안전의 구체적인 목표와 정책을 알리고 실천하는 `안전 충남비전 2050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에는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과 도의원, 안전충남비전위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안전 충남비전 2050의 기본이념은 `생명가치 존중과 더불어 함께 누리는 안전`이다. 이는 안전한 삶을 살고싶어 하는 개인의 의지와 정부의 정책적 노력을 연계해 안전사회로의 대전환을 이끌어 낸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비전을 통해 실현할 미래상은 `행복한 안전 충남! 다 함께 만들고 모두가 누립니다`가 제시됐다. 도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5대 목표와 15개 전략, 38개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5대 목표는 △높은 의식과 실천의 안전문화 정착 △편안하고 든든한 안전 생활터 조성 △함께 누리는 안전복지 실현 △신뢰와 소통의 안전시스템 운영 △참여와 협력의 안전 거버넌스 구축 등이다.

안전충남비전은 안전사회 진입을 위한 기준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도는 안전충남비전에 대한 수요자 중심의 성과지표를 마련해 전략목표와 성과목표 등 세부과제를 점검하고 도민이 생활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만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목표별 행정·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소위원회를 설립해 추진과제별 실행 사업을 선정하고 계획을 작성한다.

한편 이날 선포식에 이어 도교육청, 충남지방경찰청, 금강홍수통제소 등 도내 25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안전충남 실현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서`도 함께 체결됐다. 도와 각 기관은 협약에 따라 안전충남비전 공동협력 과제를 발굴하고 안전에 관한 공동대응 체계를 구축해 대응능력을 강화하는 데 힘을 모을 방침이다. 도는 협약 이행력을 높이기 위해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를 정례화 해 재난대응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안 지사는 "국민이 국가와 정부를 만들고 세금을 내는 이유는 안타까운 일을 당하지 않기 위한 것"이라며 "안전 충남비전 2050은 세월호와 같은 사고를 다시는 반복하지 않겠다는 다짐에서 출발했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이 좌절하지 않고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주고, 이를 뒷받침할 사회적 제도와 구조를 만드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며 "안전충남비전2050을 실행해 비상구가 잠겨 배반당하지 않는 사회구조와 제도를 함께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