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부강면 노호 2리 주민들이 마을회관에 모여  한국철도공사의 매포역 황산저장창고 추진과 관련해  마을회의를 열고 있다.
세종시 부강면 노호 2리 주민들이 마을회관에 모여 한국철도공사의 매포역 황산저장창고 추진과 관련해 마을회의를 열고 있다.
-사업 포기는 아직 안해 언제든지 재점화 가능성

한국철도공사와 세종시 부강면 주민들의 황산저장창고 설치를 둘러싼 마찰이 일단 수면 아래로 잠복했다.

하지만 한국철도공사가 사업철회 의사를 비쳤지만 세종시에 접수한 허가신청을 취하하지 않은 상태여서 언제든지 사태가 재점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철도공사는 19일 부강면 황산저장창고 설치와 관련, 주민 대표에게 “주민들의 동의 없이는 황산저장창고를 설치하지 않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철도공사 사장 직인이 찍힌 1쪽 짜리 공문을 발송했다.

공문은 “우리 공사에서는 매포역 구내 부강면 등곡리 615-1번지 일원 유휴 공간을 활용한 물류창고 조성을 위해 세종시에 도시계획시설사업 실시계획인가 신청중에 있다”면서 “물류 창고 조성과 관련해 현재 진행중인 공사가 전혀 없다”고 밝혔다.

공문은 이어 “사업 진행을 위해 세종시 인가는 물론 지역주민의 동의가 필요한 사업으로 향후 지역주민의 동의없이 동사업과 관련한 공사는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강면 주민 대표들은 한국철도공사의 공문을 받은 뒤 이날 오전 10시 부강면 이장단 31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열었다.

이장단 회의에서는 당초 계획대로 황산저장창고 설치에 반대하는 집회를 진행하자는 일부 의견도 있었지만 일단 한국철도공사의 의견을 참고해 집회 시기를 일정기간 유예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이번 주 예고된 대전역 동광장 집회와 철도공사 항의방문 등은 연기됐으며 집회 신고기간인 오는 31일까지 집회를 하지 않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부강면 주민들은 황산저장창고 설치 반대 집회는 유예했지만 지역주민들에게 다급한 상황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한 ‘부강면 황산저장창고 설치반대 서명운동’에 본격 돌입하기로 했다. 또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대전동부경찰서에 오는 2월 1일 이후의 일정으로 추가 집회 신고를 신청할 계획이다.

한국철도공사는 그동안 세종시 부강면 매포역 인근에 유해화학물질로 분류되는 황산을 저장· 판매하는 시설인 황산저장창고 설치를 주민동의 없이 추진하다 뒤늦게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