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천안시에 소재한 충남청소년진흥원(원장 장기수)의 이전을 추진해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일부 시·군은 이전하는 충남청소년진흥원 유치를 위해 부지 제공을 약속하는 등 물밑 유치전이 벌써 뜨겁다. 천안시는 유치의사를 표명하지 않은 가운데 충남청소년진흥원이 타 지역으로 이전하면 청소년 인구 분포가 34%로 도내에서 가장 높은 천안의 청소년 서비스 제공에 일부 공백이 불가피해 기관의 외지 이전을 방관했다는 책임론도 일 전망이다.

19일 충남도에 따르면 이달 초 15개 시·군에 충남청소년진흥원 유치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아산시와 홍성군이 도에 유치계획을 접수했다. 아산시는 청소년복지의 상급기관을 유치해 지역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의 부족한 청소년시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남청소년진흥원 유치전에 뛰어 들었다. 아산시는 충남청소년진흥원 이전시 건축부지 후보지로 아산시 권곡동 488 일원 청소년교육문화센터 인근을 추천했다. 시가 제시한 건축부지 후보지에는 모종동 361-59 아산소방서 부지와 신창면 행목리 신창역 일원도 포함했다. 아산시는 신축이 용이하지 않을 경우 임대 건물 후보지로 모종동 전원예식장, 수도사업소 앞 동우빌딩도 검토했다. 아산시는 다각적인 협의체계를 구축해 충남청소년진흥원 유치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홍성군도 충남청소년진흥원 유치전에 가세했다. 홍성군은 건물 임대보증금을 지원하겠다며 홍성읍 월산리 92번지 `향군회관`을 충남청소년진흥원 이전 건물로 추천했다. 홍성군은 충남청소년진흥원 건물 신축시 홍성읍 월산리 627, 628번지 3569㎡(1080평)를 영구 무상 제공하겠다는 파격적인 조건도 제시했다.

아산시와 홍성군이 도의 충남청소년진흥원 유치 수요조사에 적극 응한 것과 달리 천안시는 후보지를 제출하지 않았다. 천안시 아동청소년팀 관계자는 "도가 요구한 유치 조건에 부합하는 건물이나 부지가 없고 천안의 청소년 서비스제공기관들도 공간 부족에 시달려 도에 충남청소년진흥원 유치 계획을 접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충남청소년진흥원은 천안시 두정동의 민간 상가건물을 임대해 사용하고 있다. 충남청소년진흥원은 월 임대료로만 600여만 원을 지출하지만 비좁은 공간에 40여 명이 근무하며 공간 부족이 심각해 2016년 충남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공간 이전 필요성이 지적됐다. 도는 부서 공무원과 전문가 등 12명으로 `충남청소년진흥원 이전 T/F`도 구성해 이달 첫 회의를 가졌다.

충남도 청소년팀 윤상임 주무관은 "당초 2월까지 이전시기와 장소를 결정하는 계획을 수립했지만 TF 회의에서 신중론이 나왔다"며 "이전 적격지까지 포함해 충남청소년진흥원의 장기발전계획을 외부용역으로 먼저 수립 뒤 용역결과에 따라 이전을 추진키로 방침을 바꿨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천안의 청소년단체 한 관계자는 "충남청소년진흥원은 청소년 대상의 직접사업도 많이 수행한다"며 "충남청소년진흥원이 타 지역으로 이전하면 천안지역 청소년 서비스 축소로 손실이 불을 보듯 훤한 만큼 천안시나 천안시의회 등 지역사회가 타 지역 이전을 수수방관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충남청소년진흥원은 과거에도 타 지역 이전 움직임이 가시화됐다가 천안 지역사회 반발로 이전이 중단된 바 있다. 충남청소년진흥원의 현 사용 건물 보증료 2억 원도 천안시가 지원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