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측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19일 안도감 속에 차분한 모습이었다.

한때 설 연휴 이전 추가 메시지를 내놓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좀 더 지켜보자는 입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칼끝이 박 대통령의 뇌물수수 의혹을 정조준하면서 뇌물공여자로 지목된 이 부회장을 구속하는데 실패함에 따라 보다 여유 있게 대응하자는 쪽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이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이 부회장의 신병 처리 여부가 미칠 여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등 촉각을 곤두세웠었다.

실제로 일부 참모들은 이날 새벽 일찍 출근해 결과를 지켜보고 안도의 한숨을 내쉰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이 부회장의 영장 기각 소식을 접했지만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법원이 영장을 기각한 뒤 일각에서 `특검의 증거가 부족했던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지만 이와 상관없이 차분하고 담담하게 향후 법적 절차를 준비하겠다는 속내가 엿보인다.

수사 상황이 최악으로 흘러가지는 않고 있는 만큼 불필요하게 특검 팀을 자극하지 않겠다는 의중으로도 풀이된다.

특검 수사에 급브레이크가 걸리면서 설 연휴 전 추가 메시지를 통해 적극 해명하려던 구상도 뒤로 미뤄진 듯하다.

박 대통령은 `장외 여론전`이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새롭게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지난 1일 신년 기자간담회에 이어 직접 해명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한때 일요인인 22일 기자단과의 만남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급부상했으나 해명을 하더라도 설 연휴 이후가 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상황이 유동적이어서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 대통령이 헌재 탄핵심판에 직접 출석하는 방안도 정해진 바 없다"며 "대리인단과 상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