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지역의 신용보증 현황은 벤처기업 등에 대한 기술보증이 미흡하고 GRDP(지역내총생산) 대비 작은 보증규모가 특징인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김경근 과장과 이현우 조사역이 작성한 `대전·충남지역 신용보증 현황 및 주요특징` 보고서에 따르면 대전·충남지역 신용보증 잔액은 지난 2007년 2.7조 원에서 2015년 5.3조 원으로 약 2배가량 늘어났다. 이는 지난 2015년 기준 전국 85조 원 신용보증 잔액 대비 6.2% 수준이다.

지역 신용보증 현황은 △벤처기업 등에 대한 기술보증 미흡 △GRDP대비 작은 보증 규모 △전통서비스업에 대한 보증 확대 등의 특징을 띠고 있다.

대전·충남은 대덕연구개발특구 입지 등으로 벤처기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기술보증 지원은 이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지난 2010년부터 2015년까지 벤처기업 업체수 증가율은 9.4%였으나 기술보증잔액 증가율은 3.8%로 잔액 증가율이 업체 증가율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창업기 기업에 대한 보증이 부진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2015년 기준 대전·충남 지역 신용보증 기관의 GRDP대비 신용보증잔액 비율은 3.7%로 전국 평균 5.4%를 크게 밑돌고 있다. 시·도별로 보면 대전은 7.6%로 광역시 평균 5.8%보다 높으나 충남은 2.5%로 경기를 제외한 나머지 8개 도 평균 4.2%에 비해 턱없이 낮은 수준이다.

이와 함께 지역은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부터 도·소매 및 음식·숙박 등 전통서비스업에 대한 보증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한 것도 특징이다. 전통서비스 업종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 2007년 37.3%에서 지난 2015년 46.5%로 상승했기 때문이다.

김경근 과장은 "대전·충남지역의 신용보증 공급은 자금조달여건 개선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실행과정에서 지역 벤처기업에 대한 기술보증 미흡, 보증사고 증가 우려 등 문제점을 동시에 보이고 있다"며 "문제점에 따라 지역경제 규모 등을 고려한 신용보증 규모 결정, 지역밀착형 보증강화, 기술보증 확대 및 기술평가와 금융지원 간 연계성 제고 등의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