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9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로 국무위원, 시·도지사, 국정원·군·검찰·경찰 관계관 등 2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0차 중앙 통합방위회의를 개최했다. 중앙 통합방위회의는 올해로 출범 50주년을 맞았다.

이날 회의는 북한이 미국 트럼프 신정부 출범에 맞춰 추가적인 핵실험이나 탄도미사일 발사, 국지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우리의 전방위 총력안보태세를 점검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황 권한대행은 김정일 집권 17년 동안 16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비해 김정은 정권은 지난해에만 2차례의 핵실험과 24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통해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에 집착하고 있을 뿐 아니라 사이버 공격, 무인기 침투, GPS 교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엄중한 안보상황일수록 민·관·군·경의 통합방위태세 확립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후 중앙정부와 지자체간에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 총력안보태세를 공고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군 당국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 대비 강화, 선제적·공세적 작전활동으로 북한의 도발 억제, 적 도발시 강력하고 단호한 응징, 초국가적·비군사적 위협 대비 강화, 확고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유지·발전 등을 통해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민·관·군·경이 긴밀한 협업을 통해 통합방위태세를 강화해 `전방위 총력안보태세`를 확립해 나가기로 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우리 국민의 안전과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는 주체 불명한 테러, 북한의 사이버 위협과 핵위협 대비방안 관련 심도 있는 토의를 통해 범정부 차원에서의 유기적 협업 강화 등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작년 통합방위 유공단체로 선정된 경북도청, 육군 8군단, 서울지방경찰청, 고리원자력본부가 대통령 권한대행 표창을 각각 수상했다.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