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대전 길헌분교 통폐합 논란이 지속될 전망이다. <본보 1월 18일자 5면 보도>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에서 길헌분교 통폐합 관련 결정을 미루며, 통폐합 찬반 논란의 `불씨`를 살렸기 때문이다.

18일 시의회와 대전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시의회 교육위원회는 19일 길헌분교와 기성초를 통합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대전시립학교 설치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하지만 시의회는 일부 의원을 중심으로 한 관망세가 이어지며, 조례안 처리를 1년 유예하는 쪽으로 방향이 잡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의회는 시립학교 설치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서 길헌분교 부분은 유보하고, 나머지 2개의 안건은 처리하도록 수정, 가결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위원회 소속 한 위원은 "교육청이 길헌분교 통폐합을 진행하면서 주민 의견 수렴절차가 부족했고 일을 성급하게 추진한 것으로 보여진다"며 "이 안건은 1년 정도 추이를 더 지켜보는 게 맞다고 본다. 학부모들도 이러한 주장을 펴고 있다"고 설명했다. 교육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한 취재결과 대부분의 의원은 이러한 뜻에 찬성 의견을 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문제는 교육위원회에 상정된 조례안 처리가 지연되면 논란이 지속될 수 밖에 없다는 점이다.

1년의 유예기간 동안 시교육청은 길헌분교와 기성초 통합을 추진할 수 밖에 없는 반면 길헌분교 학부모들은 분명한 거부의사를 밝힐 게 분명하다. 시간이 흐를 수록 양측간 갈등의 골은 깊어질 수 밖에 없다.

이에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교육위원회 위원들이 임시회 당일 존폐여부를 따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존치, 폐지 여부를 분명히 가려 그동안의 분열과 앞으로의 논란을 매듭져야 한다는 것이다.

시민 김모(44·서구 관저동) 씨는 "조례로 상정돼 시의회로 공이 넘어간 만큼 의원들이 존폐여부를 가려줘야 한다"며 "의원들이 아무런 대책 없이 관망만 한다면 대전지역 교육계가 다시 한 번 시끄러워 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