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대선 분위기가 일면서 대권 잠룡으로 거론되는 인물들이 너도나도 행정수도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세종시는 대선 후보들의 공약에 ‘세종시 행정수도론’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구애작전을 벌이고 있다. 세종시는 연이어 행정수도 논평을 내고 있고, 이춘희 시장은 직접 개헌특위 위원들을 만나는 등 보폭을 넓히고 있다.

세종시 행정수도론은 잠룡들의 발언이 갈수록 구체적이고 수위가 높아지면서 점점 분위기가 무르익어 가고 있다. 이들의 발언은 국회 분원 설치에서부터 청와대 이전, 정치· 행정수도까지 각론에서는 온도차가 있지만 총론은 공감하는 분위기다. 대선 뚜껑을 열어봐야 겠지만 아직 내놓고 세종시 행정수도를 반대하는 기류는 별로 감지되지 않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 민주당 전 대표는 지난 11일 충북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세종시 국회분원 설치를 들고 나왔다. 그는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으로 행정중심도시로 변경됐지만 행정자치부를 세종시로 이전시키고, 국회 분원을 설치해 장기적으로 완전한 행정수도가 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희정 충남지사와 남경필 경기지사는 지난 9일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세종시를 정치·행정수도로 완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대해진 중앙권력을 분산시키기 위한 출발점으로 입법, 사법, 행정이 한 곳에서 유기적으로 일하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국회와 청와대, 대법원과 대검찰청 등을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지난 9일 국민의당 충북도당 2017 당원대표자 대회에서 최소한 국회 상임위는 세종시에서 열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언급했다. 행정수도까지는 아니더라도 행정 비효율을 없애기 위해 세종시에 국회가 꼭 필요하다는 논리다. 안 전 대표는 지난해 8월 전국지방위원 연석회에서 “행정수도 이전을 검토할 때가 됐다. 추후 개헌 논의가 시작되면 행정수도 이전관련 조항을 개헌에 반영하는 게 옳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23일 김부겸 더불어 민주당 의원은 정치부 기자간담회에서 “국회 분원 정도가 아니라 전체를 (세종시로) 옮겨야 한다”면서 “차후 개헌을 통해 청와대 이전까지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11월에도 “새로운 균형발전, 지방분권 철학을 함께 나누기 위해 공공기관, 국가기관이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을 두려워 할 필요 없다. 청와대와 국회까지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지난해 말 한 일간지 인터뷰에서 세종시 국회분원 설치에 대해 “경제성이 있다면 설치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분원 설치에는 1000억 원 가량의 비용이 든다”고 밝혀 세종시 국회분원 설치에 찬성 입장을 비쳤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민선 6기 취임 2주년 기자감담회에서 “노무현 전대통령 때 행정수도 이전은 잘했다고 본다. 서울은 비즈니스 수도로 족하다”고 말했다

세종시 관계자는 “행정수도를 헌법에 명시해 국가운영 비효율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정치권의 대선 후보들이 모두 진정한 행정수도 건설을 공약으로 내세울 수 있도록 촉구하겠다 ”밝혔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